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인체자원 확대 공개 분양한다
  • 작성일2020-04-28
  • 최종수정일2021-04-15
  • 담당부서바이오뱅크과
  • 연락처043-719-6527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인체자원 확대 공개 분양한다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 기탁되었거나 자체 수집한 약 32,000명의 인체자원을 국내 연구자들에게 공개 분양

다양한 인체자원의 연구를 통한 국가보건의료 R&D 경쟁력 제고 기대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4월 28일(화) 그 동안 수집한 인체자원을 연구자들이 분양받아 바로 연구에 이용할 수 있도록 인체유래물의 품질관리 및 정보자원의 정제과정을 완료한 약 32,000명의 인체자원을 공개했다.


 ○ 이번에 공개된 인체자원은 7개 국가연구개발과제에서 생산된 인체자원 약 25,000명과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이 자체적으로 수행한 6개 사업을 통해 수집한 약 7,000명의 인체자원으로,


   - 이 중에는  희귀질환, 만성질환, 감염질환 등의 질환 자원*은 물론,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들로부터 수집된 일반인 인체자원을 포함하고 있다.


   * 희귀질환(전신성홍반성루푸스, 아밀로이드증 등), 만성질환(심뇌혈관 및 대사질환, 치매 등), 감염질환(메르스, MERS)


   - 분양 대상 자원은 인체유래물 약 25만* 바이알 분량이며 진단정보, 생활습관, 약물투여 등 과제에 따라 최대 1,600여 변수의 정제된 임상 역학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보건의료 R&D 분야에서 다양한 분석과 활용이 가능하다.


   * DNA 및 연막 각 1만 바이알, 혈청 15만 바이알, 혈장 7만 바이알, 소변 1만 바이알, 기타 검체 3천 바이알


□ 공개된 인체자원은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온라인분양데스크(http://is.kdca.go.kr)를 통해 분양받을 수 있으며, 자원의 상세설명은 국립인체자원은행 누리집(http://koreabiobank.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개 자원의 분양을 희망하는 연구자는 인체자원 연구지원센터(1661-9070) 또는 온라인분양데스크를 통해 분양신청절차 및 인체자원 이용에 관한 상담을 진행한 후,


   - ‘인체자원이용계획서’ 등 분양신청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온라인분양데스크에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다.


   - 이렇게 접수된 신청과제는 구비서류 요건 검토를 거쳐 분양위원회에 상정되고 인체자원 이용의 필요성, 신청한 인체자원의 종류 및 수량의 적절성, 개인정보 보호조치 등을 심의하여 승인된 인체자원이 연구자에게 제공된다.


□ 그 동안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는 인체자원 활용성과 창출을 위하여 한국인유전체역학코호트사업, 국민건강영양조사사업, 만성질환 연구사업 등으로부터 확보된 고품질 인체자원의 공개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 '19년 말 기준 누적 880여 연구과제에 대한 제공 심의를 통하여 연구자에게 인체유래물 약 62만 바이알을 분양함으로써 500여 편 이상의 논문과 28건의 특허 활용성과를 창출하였다.


□ 국립보건연구원 박현영 유전체센터장(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장)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국가적 보건의료 연구의 대표적 인프라 라는 역할에 맞게,


 ○ 대규모 인체자원이나 희귀질환 등 민간영역에서 수행하기 힘든 인체자원의 수집과 분양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국내 보건의료 R&D의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신규 공개 인체자원 세부내용
          2.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대상 인체자원('20.4. 기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