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질병관리본부, 기증희망서약률 제고를 위해 광희·조수빈과 함께 영상 홍보 추진
  • 작성일2020-07-23
  • 최종수정일2020-07-24
  • 담당부서장기기증지원과
  • 연락처02-2628-3621

질병관리본부, 기증희망서약률 제고를 위해 광희·조수빈과 함께 영상 홍보 추진


광희·조수빈이 사회를 맡은 생명나눔 서약 홍보 영상 광희·조수빈의 나눔방 손님공개

-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2020724(금요일)부터 매주 1편씩 송출(10)

첫 번째 주자로 전 프로축구 국가대표·유튜버 이호·김형일 참여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생명나눔 문화 저변 확대와 장기 등 기증희망등록률을 높이기 위해 방송인 광희·조수빈이 사회를 맡은 생명 나눔 서약 잇기 계몽홍보 영상 ‘광희·조수빈의 나눔방 손님’을 2020년 7월 24일(금) 18:00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 광희·조수빈의 나눔방 손님 예고포스터 >


생명나눔하실손님 기증희망등록증날려 황광희, 나눔방 안주인 조수빈 : 광희, 조수빈과 함께하는 나눔방손님 2020년 7월 24일 본편 대공개 제작 보건복지부 장기기증지원과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 ‘광희·조수빈의 나눔방 손님’은 장기·조직기증 희망서약을 할 수 있는 일명 ‘나눔방’에 기증희망등록을 원하는 분들을 손님으로 모신다는 의미의 제목으로,


   - 배우·희극인·유튜버 등 사회 각계·각층의 주자들의 장기기증 서약 계기, 생명나눔에 대한 질의, 실제 기증 서약* 장면을 담았다.


  * 장기·인체조직기증 서약 : 뇌사/사후에 장기·인체조직을 기증하겠다는 본인의 의사표시이며 모바일, 온라인, 우편, 팩스 등을 통해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기증희망등록률이 전년 대비 15~20% 하락한 가운데, 광희·조수빈과 함께 다양한 유명인들의 기증서약 동참 영상 운동으로 기증 서약률을 제고할 예정이다.


□ 영상은 2020년 7월 24일(금) 18:00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1편씩 공개되며,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만날 수 있다.


   * 주요 SNS주소 : www.facebook.com/mohwpr/ www.facebook.com/koreacdcpr

     www.youtube.com/channel/UCRsetXyMdNsR4M9KvA-a_fg

     www.youtube.com/channel/UCa7-3Zvxg-5Rfxgu3RQY_gw


 ○ 첫 번째 주자로는 전 프로축구 국가대표이자 최근 유튜브 채널 ‘고알레(구독자 약 35만 명)’를 운영하고 있는 이호·김형일 감독이 참여했다.


   - 이호·김형일 감독은 2020년 K리그 생명나눔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활동 중으로, ‘고알레’ 채널 ‘슈팅챌린지’를 통해 생명나눔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 장기·조직기증 희망서약에 동참한 이호는 “우리 국민의 희망 서약률은 3%밖에 안 되어 2019년에 하루 평균 5.9명이 장기이식을 기다리다 사망하였는데, 전 국민이 희망서약에 참여하도록 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은 생각에 동참하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 또한 이미 2010년 장기기증서약에 참여했던 김형일은 “무겁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며 “내가 받을 수도 있고, 돌려줄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다 같이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하며 캠페인 동참 계기를 밝혔다.


 ○ 이 외에도 홍혜걸·여에스더, 그룹가수 GOT7 영재, 피아니스트 손열음 등 각계·각층의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 우리나라는 현재 약 4만 253명(2019년)명의 환자가 장기이식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으나, 뇌사 장기기증은 인구 백만 명당 8.68명으로 스페인 49명, 미국 약 37명 등 선진국에 비해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 우리나라 장기·인체조직 기증희망등록 서약률은 전체 국민의 약 3% 수준(2019년)으로 생명나눔에 보다 많은 참여가 필요하다.


 ○ 장기 등 기증희망등록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누리집(www.konos.go.kr), 팩스(02-2628-3629), 우편*, 등록기관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4가길 24 대한결핵협회 4층 장기기증지원과


□ 질병관리본부 김기철 장기기증지원과장은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분들의 생명나눔 서약 동참이 많은 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어 장기·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아울러 “더욱 많은 분들이 생명나눔에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하였다.



<붙임>  1. 광희·조수빈의 나눔방 손님 1화 주요 장면
            2. 기증희망등록자 및 이식대기자 현황
            3. 장기·인체조직 기증 관련 주요 질의답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