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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 시 피해보상 신청서류 간소화
  • 작성일2021-08-13
  • 최종수정일2021-08-13
  • 담당부서감염병정책총괄과
  • 연락처043-719-7101

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 시 피해보상 신청서류 간소화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ㆍ공포 -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이하 ‘감염병예방법’)」이 8월 13일(금) 개정ㆍ공포 되었다고 밝혔다.


 ○ 본 개정안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그간 예방접종 피해 사망 일시보상금 신청 시 의무적으로 제출토록 했던 첨부 서류* 중


   * ①사망진단서, ②부검소견서, ③보상금 신청인이 유족임을 증명하는 서류 (주민등록표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로 유족임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만 해당)


   -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확인되는 경우*에 한해 ‘부검소견서’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해당하는 경우는 관할 지자체가 피해보상 신청인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 한편,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현행과 같이 부검소견서 제출이 필요하다. 


   * 예시)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성혈전증으로 사망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앞으로 예방접종과 사망과의 인과관계가 명확한 경우에는 보상신청을 위한 부검은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면서, 법령에 따른 사망 일시보상금 신청요건이 일부 간소화 되었다”고 밝혔다.


<별첨>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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