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잔여백신 당일 예약' 질병관리청 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 작성일2021-08-26
  • 최종수정일2021-08-26
  • 담당부서행정법무담당관
  • 연락처043-719-7685

'잔여백신 당일 예약' 질병관리청 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 2021년 질병관리청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결과 발표 -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혁신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우수사례 공유·확산을 통해 공무원의 적극성 및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2021년 질병관리청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일하는 방식’, ‘협업’, ‘참여·사회적가치’ 등 3개 분야에 대하여 본청 및 소속기관에서 총 28개 사례를 제출하였고 독창적이고 새로운 관점의 행정인지, 국민 생활 개선에 기여하였는지 등을 내·외부 심사위원이 평가하였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잔여백신 당일 예약’ 사례를 최우수 사례로 선정하는 등 총 7개 사례를 우수사례로 선정하였고 이 중 4개 사례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 이번 질병관리청 정부혁신 경진대회 우수 사례로 선정된 사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우수 : 코로나19 예방접종 잔여백신 당일 예약】


 ○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정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는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해당 백신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으로 원활한 백신 공급을 위해서는 백신 폐기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은 1병당 다회 접종분이 함께 포장되어 있어 백신 개봉 후 최대 6시간 이내에 접종 완료 필요


 ○ 민간 지도 플랫폼을 활용한 잔여백신 예약시스템을 개발하여 접종 의향이 있는 국민이 잔여백신 발생 정보를 안내받고 의료기관 매칭 및 예약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많은 국민이 접종*받을 수 있게 되었다.
 
    * 잔여백신 당일예약 접종자 989,566명(5.27∼8.25. 기준)


【우수 : 해군함정을 활용한 도서지역 코로나19 예방 백신접종 지원】


 ○ 65세 이상 고령층 중 의료기관이 부족한 도서(島嶼)지역* 주민은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내륙까지 원거리, 장시간 이동을 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 무의(無醫)도서가 가장 많이 분포한 전라남도에서 최종 지원 요청


 ○ 도서지역 주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병원선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해군함정(한산도함)을 임시예방접종센터로 지정하고 접종을 지원하여 28개 도서, 681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완료*하였다.
 
    * 도서지역의 지리적 제한점을 고려하여 연령별 접종 대상과 관계없이 30세 이상 섬 주민에 대해 1회로 종료되는 얀센백신 접종


【우수 : 전자예방접종증명서(COOV) 발급시스템 구축】


 ○ 기존 보건소, 의료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종이 예방접종증명서는 휴대가 불편하고, 제3자가 위변조 여부를 제출 즉시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 전자예방접종증명서(COOV) 발급 시스템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발급하여 개인정보를 보호(블록체인)하면서 QR코드를 통한 간편 조회 기능을 통해, 접종 여부 및 증명서 진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국민편의성 증대를 위해 전자출입명부와 QR코드를 통합(7.12)


【우수 : 함께하면 쉽고 빨라지는 코로나19 변이감시】


 ○ 코로나19 4차 유행과 함께 공중보건학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변이 바이러스 발생 및 검출이 증가되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코로나19 변이 분석 및 감시 확대 요구가 증가되었다.
 
    * 국내 주요 변이바이러스 검출률: 6월4주 30.5% → 7월4주 67.6% → 8월 3주 90.4%


 ○ 확진자 변이분석을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권역별 질병대응센터,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분석법을 기술이전*하여 변이분석 기관을 확대하고 분석량을 제고**하였고 변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변이 감시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환자관리정보시스템에 결과 직접 입력)하였다.
 
    * (권역별 질병대응센터) 타깃유전자분석법(바이러스 일부 염기서열 생산 후 변이 분석) (시・도보건환경연구원) 변이PCR분석법(바이러스 단일 염기서열 증폭을 통한 변이 분석)


    ** ’21년 1월(3.5%) → 3월(17.6%) → 6월(20.6%) → 7월(30.4%)


□ 이 외에도 부처 협업을 통한 LDS 주사기*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진단검사비 단가 조정을 통한 예산 절감, 인플루엔자 백신 조달구매방식 개선 등의 혁신 사례가 있었다.


    * 최소잔여형(LDS, Low Dead Space)주사기 : 주사기에 남아서 버리게 되는 약물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주사기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라 혁신의 중요성은 더욱 큰 것 같다”라며, “이번 경진대회 제출 사례들은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만들기 위한 질병관리청의 노력으로, 앞으로도 질병관리청의 정책과 서비스가 국민의 삶에 보다 가까워지도록 적극적인 도전과 혁신을 계속 실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