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내 손으로 가족과 이웃 생명 수호
  • 작성일2022-01-26
  • 최종수정일2022-01-27
  • 담당부서손상예방관리과
  • 연락처043-719-7418

내 손으로 가족과 이웃 생명 수호


-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2022년 개정판」개발‧배포 -


2020년 한국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여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개정

보고 따라 하기식의 표준화된 실습 교육에 맞게 동영상 자료로 개발


□ 질병관리청(정은경 청장)은 1월 27일,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2022년 개정판」을 개발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에 활용하도록 배포하였다.


 ○ 심폐소생술은 심장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멈췄을 때 정지된 심장을 대신하여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해주는 응급처치로, 


   - 급성심장정지조사 2020년 결과에 따르면, 급성심장정지 발생 시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에 따른 생존율은 11.9%로, 시행하지 않은 경우의 생존율(4.9%)의 2.4배였다.


   - 심장이 정지되어 시간이 지체할수록 뇌 손상이 커지고 회복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심장정지 환자를 목격할 경우 즉시 신고하고 119 구급대원을 기다리는 동안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게 일반인이 심폐소생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2022년 개정판」은 질병관리청과 대한심폐소생협회(이사장 황성오)가 5년 주기로 개정하는「2020년 한국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은 2006년 처음 제정된 후 최신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5년 주기로 개정되고 있으며, 2020년 가이드라인 개정에는 국내 15개 전문단체*에서 참여하였다.


    * 대한간호협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대한소아응급의학회,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신경과학회,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심장학회, 대한심폐소생협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재활의학회, 대한적십자사, 대한주산의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한국응급구조학회, 한국의학교육학회(이상 가나다순)


   - 2020년 가이드라인은 심장정지 환자를 발견하였을 때 시행하는 기본소생술 순서로 「119신고 - 가슴압박 및 인공호흡*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을 권고하고, 감염병 의심 환자에 대한 심폐소생술 시행 방법**도 제시하였다.


    * 일반인 목격자가 심폐소생술을 할 때, 인공호흡을 할 의지가 없는 경우에는 가슴압박소생술을 하도록 권고


    ** 보건용 마스크 등 개인용 보호구 착용(시행자와 환자 모두) 상태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시행 후 손씻기, 코로나19 검사 수행


□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은 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는데, 심폐소생술을 처음 배우는 일반인을 위한 기초과정과 직업적으로 안전관리 역할을 해야 하는 일반인(교사, 경찰, 철도안전요원,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등)을 위한 심화 과정이 있다.


 ○ 각 과정의 목적에 따라 교육자료도 별도로 개발되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 강사가 동영상 형태로 개발된 자료를 상영하면서 ‘보고 따라 하기’ 방식의 실습 위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기초과정은 80분 구성으로 심폐소생술을 처음 배우는 일반인을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심화과정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반복적으로 받는 일반인,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교사 등 법률 및 직업적으로 다른 사람의 안전을 책임지는 일반인 대상 총 18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또한, 소아(만 1세 이상, 8세 미만) 및 영아(만 1세 미만) 대상 심폐소생술도 포함하여 소아와 영아 체격 조건에 맞는 심폐소생술 시행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다.


 ○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은 질병관리청 유튜브 채널  「질병관리청 아프지마TV」 및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s://www.kdca.go.kr), 국가손상정보포털(https://www.kdca.go.kr/injury)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도 함께 진행하였다. 


 ○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정은 심폐소생술 시행 과정에 대한 이론 교육 자료로, 1시간 내 전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실습을 포함한 정식 교육 절차는 아니지만, 심폐소생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 유도, 심폐소생술 교육 수강 동기 유발, 대면 교육 시간 단축을 위한 사전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이 과정은 우선 나라배움터에 탑재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기관 수요에 따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전국적으로 매년 인구 10만 명 당 60여 명의 급성심장정지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심폐소생술이 급히 필요한 환자가 내 가족과 이웃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하면서, 


 ○ “앞으로도 교육 매체 발전에 맞춰 심폐소생술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주요 화면

         2. 비대면 온라인 자가 학습 교육과정 주요 화면 및 내용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