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보도설명자료] 중앙일보, 여주시 현장 유전자 증폭(PCR) 검사 관련
  • 작성일2022-02-22
  • 최종수정일2022-02-23
  • 담당부서중앙방역대책본부 진단총괄팀
  • 연락처043-719-7845

[보도설명자료] 중앙일보, 여주시 현장 유전자 증폭(PCR) 검사 관련


질병청이 현장 PCR 확산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질병청은 정확한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현장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지원 중입니다.

(222일 중앙일보, “신기술 확산 가로막는 비과학적 방역행정 바꿔야관련)


□ 기사 주요내용


 ○ 여주시의 현장 PCR이 방역 대응에 혁신적이나 질병청의 외면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지 못함


□ 설명내용


 1. “여주시 현장 PCR에 대해 질병청이 검사 수탁기관 인증을 지연하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 여주시는 현장 PCR 검사실에 대해 검사 수탁기관 인증 신청을 한 사실이 없습니다.


   - 여주시에서 질병청에 요청한 사항은 ‘여주시 보건소에 설치한 검사실’이 검사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정도 평가를 실시해달라는 것으로, 


   - 질병청은 여주시로부터 현장 PCR 검사실(소위 ‘나이팅게일센터’)에 대해서는 검사 수탁기관 인증 신청을 받은 바 없습니다.


 ○ 질병청은 여주시가 요청한 ‘여주시 보건소 내 검사실의 코로나19 검사’를 지원하기 위해 자문, 기술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여주시 보건소가 검사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 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감염병병원체 확인기관인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 교육 및 자문을 제공하도록 연계하고, 두 차례의 현장방문을 통해 기술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보건소 검사실의 검사 개시를 위한 역량 평가가 진행 중입니다.


 2. “정확도가 낮은 신속항원검사는 권장하면서 현장 PCR 확산은 방치하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 현장 PCR은 이미 다수의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질병청은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검사가 실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현재 인천공항 검사실, 대전시 등에서는 코로나19 검사기관으로 지정된 검사전문의료기관이 현장검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질병청은 현장검사실 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관계기관에 안내(’21.8월)하고, 검사실에 대한 질 관리를 시행하는 등 정확성 높은 현장 PCR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 향후 보다 다양한 곳에서 현장검사실이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3. “일반 PCR이 신속 PCR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에 대하여,


 ○ 일반 PCR이 신속 PCR에 비해 성능이 낮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 신속 PCR은 일반 PCR과 동일하게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를 증폭하여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나, 핵산추출·유전자 증폭 시간 등을 단축한 것으로,


   - 실제 사용 시 유전자 증폭 시간 단축으로 인해 신속 PCR이 일반 PCR에 비해 민감도 등 정확도가 다소 낮다는 평가도 존재합니다.


 4. “정확성·편의성 높은 타액검사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대하여


 ○ 현재 국내에는 타액검체를 이용한 코로나19 검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제품은 없습니다.


 ○ 체외진단의료기기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효과가 검증되어 허가가 이루어진 범위 내에서만 진단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