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보도설명자료] 조선일보, 미,일은 개량백신 맞힌다 관련 (7.25.)
  • 작성일2022-07-25
  • 최종수정일2022-07-25
  • 담당부서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팀
  • 연락처043-913-2311


[보도설명자료] 조선일보, 미,일은 개량백신 맞힌다 관련 (7.25.)



 □ 정부는 개량 백신의 신속한 도입, 안전하고 효과적인 접종을 위해 제약사 협의, 전문가 자문 등을 지속하고 있으며, 


 □ 개량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 도입시기 및 가용물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8월말 접종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 (7월 25일, 조선일보 「美·日은 개량백신 맞힌다」 관련)





□ 기사 주요내용


 ○ 미국과 일본은 올가을 전국민 대상 4차접종으로 오미크론 변이에 더 효과적인 개량 백신을 적극 활용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 우리 정부도 9월 전후 개량백신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나, 구체적인 접종전략과 일정은 아직 오리무중이다. 


□ 설명 내용


 ○ 연내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 도입물량은 약 6,000만 회 분이며, 질병청과 제약사는 개량 백신이 개발되는 경우, 해당 물량을 개량 백신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계약하였습니다. 이는 하반기 접종에 충분한 물량입니다. (구체적인 물량은 제약사 협의과정에서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또한 정부는 개량 백신의 신속한 도입을 위해 제약사와 백신 개발 동향 모니터링 및 협의를 수시 개최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접종을 위해 전문가 자문을 상시적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제약사 협의) 화이자社(2.22일, 6.7일, 7.13일), 모더나社(2.22일, 6.7일, 7.7일) 등

     (전문가 자문) 백신분야 전문가 자문회의(4.8일, 7.7일, 7.26일 예정) 등


  - 개량 백신을 활용한 하반기 접종정책의 방향에 대해서는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 개발 진행상황, 도입시기 및 가용물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8월말 경 발표할 예정입니다. 


 ○ 다만, 구체적인 접종대상, 시기, 방법 등의 세부 접종전략은 ➊접종시행 시기에 유행하는 변이의 유형과 ➋해당 변이에 대한 개량 백신의 효과 등 과학적 근거에 따라 결정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이 같은 불확실성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호주 등 주요국도 구체적인 계획보다는 개략적인 방향성을 중심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개량 백신을 통한 접종이 적기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역상황, 신규 변이 유행 동향, 개량 백신 개발 동향, 국외 접종 정책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부 접종전략을 구체화하여 신속하게 안내하겠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