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8.17.보도설명자료] 이데일리 ‘확진자 수’ 두고 공수만 바뀐 100일... “코로나 앞에 솔직해져야” 보도 관련
  • 작성일2022-08-17
  • 최종수정일2022-08-18
  • 담당부서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조정팀
  • 연락처043-719-9373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 치명률 등을 고려하여 확진자 억제가 아닌 고위험군 보호 중심의 대응전략을 일관되게 추진 중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은 BA5 유행을 먼저 겪은 선진국과 동일한 기조이며, 세계적인 보편성을 갖는 전략

(8.17. 이데일리, 확진자 수두고 공수만 바뀐 100... “코로나 앞에 솔직해져야보도 관련)


□ 기사 주요내용


 ○ ‘확진자 수’ 중심의 생산적이지 못한 공방에서 벗어나야 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근거 중심의 방역전략 필요


□ 설명 내용


 ○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유행 이후(‘22.1월~) 방역전략의 목표를 ‘확진자 억제’가 아닌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 집중 관리를 통한 건강피해 최소화’로 전환하고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 방역당국은 충분한 치료제 및 병상 확보, 높은 예방접종률 등 그간 확충된 대응역량을 바탕으로 시간, 모임 제한 같은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방역·의료체계 중심으로 재유행에 대응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 이는 BA5 유행을 먼저 겪은 다른 선진국과 동일한 것으로, 세계적인 보편성을 갖는 근거 중심의 대응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위기대응전략의 방향은 감염병의 특성과 유행양상 및 대응역량 등을 고려하여 효과가 입증된 대응 수단을 적시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 기존에 사용되었던 대응수단 중, 현 시점에서 효과와 유용성에 대한 근거가 있는 수단은 지속적으로 사용합니다. 


 ○ 방역 당국은 그간 준비된 대응역량을 토대로 일상회복 기조를 유지하면서 사회경제 피해 최소화와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