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지역사회 건강격차 해소전략 포럼 개최 (8.31.수)
  • 작성일2022-08-31
  • 최종수정일2022-08-30
  • 담당부서만성질환관리과
  • 연락처043-719-7394


지역사회 건강격차 해소전략 포럼 개최


-중앙부처·지자체·전문가 간 지역사회 건강격차 해소전략 방안 모색- 




- 주요 내용 -


□ 지역사회 건강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앙·지자체·전문가 간 전략 방안 마련 및 민·관 협력체계 구축


□ 2021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우수 업무참여 유공기관 및 유공자 표창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8월 31일(수) 13시 30분부터, 「지역사회 건강격차 해소전략 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지역 간 발생하는 건강 격차 개선을 위해,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 건강지표 전문가 등 다양한 관계자들의 논의를 통해, 「Health Plan 2030」에서 제시하는 건강수명 연장 및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전략을 모색하고자, 질병관리청 주최로 진행하며,



 ○ 코로나19 유행 지속으로 악화된 건강지표 및 지역 간 격차를 확인하고, 만성질환예방관리 영역의 효과적 대응방안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매월 1회씩 총 4회(8~11월)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 또한 포럼에서는 성공적인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위해 기여한 유공기관 및 유공자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표창* 수여식을 진행한다.

     * 보건복지부 장관 20점, 질병관리청장 표창 34점




□ 이번 1차 포럼의 주제는 ‘지역사회 흡연지표의 격차 해소전략 마련’으로 질병관리청에서 주관하는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성과를 보고하고, 향후 사업 확산 및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 1부에서는 ‘건강통계로 본 지역사회 건강격차’를 주제로,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를 통해 지역 간 건강 격차 추세를 살펴보고, 


  - 사례를 통한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중점사업 전략을 발표*한다. 

      * 인제대학교 전진호 교수



 ○ 2부와 3부에서는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사업」 흡연지표의 연구수행 현황 및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에 참여한 지자체·연구기관·흡연지표 전문가 등이 효과적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심층토론을 실시할 예정이다. 




□ 질병관리청이 매년 수행하고 있는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주요 건강행태의 지역 간 격차는 지속 중이며, 



 ○ ’21년 조사 결과, 주요 건강지표 중 시·군·구 간 지역 격차가 30% 이상인 지표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 「2021 지역사회건강통계 한눈에 보기」요약본 참고  



 ○ 흡연 관련 건강행태인 흡연율 관련 지표는 ’09년도부터 지속적 감소 추세이나, 지역 간 격차는 ’16년 최저점을 기준으로 다소 악화되고 있다.


  - ‘현재흡연율’의 시·군·구 간 격차는 3.8%p 증가(’16년 13.4% → ’21년 17.2%) 했으며, ‘남자 현재흡연율’은 8.5%p 증가(’16년 24.3% → ’21년 32.8%) 했다.



 ○ 이와 관련하여, 질병관리청은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확인된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국민건강증진을 제고하기 위한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사업」을 ’17년도부터 수행·확대해 나가고 있다.





□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 “지역 내 발생하는 건강격차에 근본적 대책 마련을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 지자체 및 전문가 간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아울러, “코로나19 유행 지속에도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영역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협력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역량 강화에 힘써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붙임>  1. 「2022년 지역사회 건강격차 해소전략 1차포럼」 안내 

         2.  2008-2021년 지표별 시·군·구 중앙값 및 격차 추이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