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질병관리청, 아세안 회원국 대상 감염병분야 온라인 국제연수 실시 (10.5.수)
  • 작성일2022-10-05
  • 최종수정일2022-10-04
  • 담당부서국제협력담당관
  • 연락처043-719-7758


질병관리청, 아세안 회원국 대상 감염병분야 온라인 국제연수 실시

- 국제사회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공조 확대 - 




- 주요 내용 -

□ 아세안 회원국 10개국 대상,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국제연수 온라인 개최

 ○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아세안 국가 대상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연수사업 진행

 ○ 11월 초청연수와 국제컨퍼런스 진행 예정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2022년 10월 4일(화)부터 13일(목)까지 7일 간, ‘2022년 한-아세안*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국제연수’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동남아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ASEAN) :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브루나이 등 10개국 협의체



 ○ 질병관리청은 한-아세안 보건협력 사업인 K-Health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아세안사무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아세안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하여 사업을 기획하였다. 

     * K-Health 사업 : 지속가능한 보편적 건강보장(UHC)과 회복력 있는 보건 시스템을 위한 보건안보를 주제로. 보건복지부와 및 질병관리청이 주관하고,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이 참여하는 아세안 대상 협력사업




□ 한-아세안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국제연수사업은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첫 번째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공적개발원조 :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를 의미하며, 개발도상국 정부,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되는 자금이나 기술협력을 포함하는 개념



 ○ 사업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하여, 국내 보건인력개발의 선두기관인 한국보건복지인재원(원장 직무대행 박광택, 이하 인재원)을 위탁기관으로 지정하고,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이번 연수사업은, 미래 감염병 대응을 위해 아세안 10개국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역내 보건위기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올해는 아세안 10개국 보건·방역당국 감염병 정책 담당 고위급 공무원과 아세안 사무국 관계자 총 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연수와 초청연수 및 국제컨퍼런스를 실시한다.



 ○ 세부 프로그램은 아세안측의 감염병위기대응을 위한 세부 분야별 역량강화 요청에 기반하여 기획된 것으로, 각 분야별로 질병관리청 내부 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한다. 

    * 국제연수 분야 : ①긴급대응(Emergency Management), ②실험실 체계(Laboratory System), ③현장역학조사(Field Epidemiological Investigation)



 ○ 또한, 분야별 이론학습과 더불어, 국가별 사례연구 시간을 통해 연수 기간 중 학습된 내용들을 분석하고, 자국에 실질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액션플랜을 수립하는 활동도 함께 진행되며,



 ○ 이번 온라인연수 이후에는 11월 14일~23일까지, 초청연수 및 국제 컨퍼런스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 아울러, 사업 첫해인 올해에는 아세안 10개국 대상 정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중장기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아세안 국가 감염병 교육체계 및 중장기 교육사업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 질병관리청은 이번 기술협력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통해, 질병관리청의 전문성이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이번 한-아세안 감염병대응역량강화 국제연수 사업을 통해 인재원과 협력하여, 한국의 민·관·학 등 유관기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아세안을 넘어 다양한 국제사회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감염병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추진할 예정으로,”



 ○ “이러한 노력이 미래 보건위기에 효과적으로 공동 대응할 수 있는 국제공조체계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한·아세안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공적개발원조 사업 」 개요

         2. 온라인 국제연수 사진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