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세계 손씻기의 날(10.15.)을 맞이하여 민·관이 손 맞잡다(10.15.토)
  • 작성일2022-10-15
  • 최종수정일2022-10-15
  • 담당부서대변인실
  • 연락처043-719-7786


세계 손씻기의 날(10.15.)을 맞이하여 민·관이 손 맞잡다




- 주요 내용 -


□ 질병관리청, 세계 손씻기의 날(10.15.) 계기 올바른 손씻기 집중 홍보

 ○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씻기 캠페인 ‘손을 비비삼’ 추진

 ○ 민·관의 동참,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국민접점 확대 등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캠페인 실시


□ 개인의 건강과 사회 전체의 안전을 위한 위생 수칙 준수 당부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10월 15일(토), 제15회 「세계 손씻기의 날」을 맞이하여, 코로나19 일상 회복의 과정에서 올바른 손씻기 실천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질병관리청과 국제한인간호재단에서 수행한 「2021년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행태 실태조사」에 따르면,


 ○ 용변 후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 실천률은, 성인의 경우, 30.6%로 전년(28.0%) 대비 2.6%p 증가하였으나, 물로만 씻는 경우가 35.7%로 더 높았으며, 초등학생의 경우 29.2%로 성인에 비해 낮았다.


  - 또한, ‘30초 동안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 실천률은 성인 1.44%, 초등학생 1.23%로 두 연령층 모두 낮은 수치를 보였고, 


  - 손을 씻는 시간은 성인(9.15초)보다 초등학생(8.74초)이 더 짧았다.





□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올바른 손씻기를 통해 코로나19, 인플루엔자와 같은 호흡기감염증 뿐만 아니라, A형간염과 같은 장관감염증 등 다양한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 손씻기를 통해 설사질환의 약 30%, 호흡기 질환의 약 20% 예방 가능(출처: 미국질병예방통제센터)


 ○ 특히, 손을 올바르게 씻는 방법과 씻는 시기도 중요하여, 


  - 손을 씻을 때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동안, 6단계’를 지키고,





  - 화장실 이용 후, 음식을 먹기 전․후, 음식을 준비하기 전 및 노약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을 간병할 때에도 손을 잘 씻어야 한다.





□ 질병관리청은 이러한 올바른 손씻기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올바른 손씻기의 실천률 증가를 위한 대국민 캠페인 ‘손을 비비삼’*을 진행 중이다.

    * ‘손을 비비삼’ 캠페인 : ‘손’을 ‘비’누로 ‘비’벼요. 30초 이상!


 ○ 그 일환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국민 생활 접점에서 올바른 손씻기 캠페인을 추진한다.


  - 먼저, 자라나는 유아·어린이의 손씻기 습관 형성을 위해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토이트론 ‘하프와 물범’과 함께 ‘손씻기 송’을 기획·제작하였다.


  - ‘손씻기 송’은 질병청 및 토이트론 온라인 누리소통망 채널 및 아이들의 방문이 많은 전국 ‘하프와 물범’ 오프라인 매장(스타필드, 토이트론 등)의 모니터 화면에 송출(’22년 11월 중순)  예정이다.





 ○ 또한,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위생용품 기업과 협업하여, 캠페인 메시지를 확산할 예정이다.


  - 온라인 자사몰 배너 및 온라인 판매 채널(국내 9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캠페인을 홍보하고, 제품에 스티커*가 부착되어 손을 씻는 시점에 메시지가 직접 노출될 예정이다.

    * 약 37만 개의 제품에 스티커 부착 및 전국 유통(’22년 11월 중순 유통 시작)



□ 또한 식약처와 올바른 손씻기 홍보 콘텐츠의 제작·확산을 협력 중에 있다.


 ○ 질병관리청 캠페인 슬로건인 ‘손을 비비삼’과, 식약처 손씻기 캐릭터인 ‘지킬박사’가 공동으로 출연한 스티커*·포스터·카드뉴스를 제작하여,

    *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36개소(약 28만 장)에 배포 예정(11월 초)


  - 양 기관의 주요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확산할 계획이다.





□ 아울러, 국민의 눈높이에서 올바른 손씻기를 알리기 위해, 질병관리청 국민소통단과 연계하여 캠페인 메시지를 확산하였다.


 ○ 질병관리청 국민소통단이 참여하여, 자율 콘텐츠 제작 및 본인의 개인 채널로 1차 확산하고, 이 중 우수한 콘텐츠를 선정하여, 질병관리청 누리소통망을 통해 2차 확산하였다.(<붙임 2> 참고)


□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코로나19 예방 및 동절기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며,


 ○ “아울러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 생활화로 안전한 일상을 회복 하는데 모두가 함께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붙임>  1. 질병관리청 올바른 손씻기 국민소통 콘텐츠

         2. 민·관 협업, 올바른 손씻기 홍보 콘텐츠

         3. ‘손을 비비삼’ 이벤트 안내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