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4.11.화.행사시작(16시)이후] ‘질병관리청 - 라오스 보건부’ 미래 감염병 대응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 작성일2023-04-11
  • 최종수정일2023-04-10
  • 담당부서국제협력담당관
  • 연락처043-719-7758


‘질병관리청 - 라오스 보건부’ 미래 감염병 대응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 질병청 주관 첫 양자 무상원조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뜻 모아.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4월 11일(화) 라오스 보건부와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 MOU)를 체결하고, 미래 감염병 위협 대응을 위한 포괄적 협력을 합의하였다. (붙임 참고)

  * 서명자 :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 (라오스) 분팽 폼말라이싯(Bounfeng PHOUMMALAYSITH) 보건부장관


  우리나라는 지난 2016년부터 해외 감염병 조기 탐지 및 국제공조체계 구축을 위해 라오스의 감염병 대응 사업을 지원해왔으며, 코로나19 세계적 유행(팬데믹)과 질병관리청의 승격을 계기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양 기관 간의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공중보건분야의 포괄적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양 기관 간 기술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주요 협력 분야는 질병감시·위험평가 및 대응, 인력 훈련, 실험실 역량강화, 공중보건 위기상황 시 신속한 정보공유 등을 포함하고, 전문가 자문 및 컨설팅, 현지 및 초청연수 등의 방식으로 양 측의 협력분야를 명확히 하고, 보다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질병관리청은 ’22년부터 공적개발원조(ODA)*의 일환으로 라오스 공중보건 위기대응 역량강화 사업(’22∼’26년, 총 39억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를 의미하며, 개발도상국 정부,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되는 자금이나 기술협력을 포함함


  해당 사업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감염병 대응을 위해 필수적인 ▴감염병 실험실의 진단분석, ▴감염병 감시, ▴현장역학조사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라오스의 수요를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지영미 청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을 겪으며, 미래 감염병 대비·대응을 위한 국제공조강화가 필수적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밝히며,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감염병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연대가 필요하고, 라오스 협력사업은 질병관리청이 개청이후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첫 번째 양자사업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고 강조하였다.


  또한 “양 기관이 더욱 긴밀한 미래 지향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미래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 대비’라는 공동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분팽 폼말라이싯 라오스 보건부 장관은 “라오스 보건부는 질병관리청과 공중보건 분야에서 강한 유대를 증진하고 협력관계를 심화시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질병관리청-라오스 보건부 양해각서」 개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