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제2군] 백일해
  • 작성일2008-03-03
  • 최종수정일2012-08-0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5

- 병원체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백일해 균은 길이 1.0~1.5 ㎛, 폭 0.3~0.5㎛정도인 그람 음성균으로 작은 난원형의 간균이다. 균력이 강한 균은 협막이 있으며, 아포와 편모는 없는 극염색성을 나타낸다. 발육최적온도는 37℃이며, 건조, 소독제에 대해서 저항성이 매우 약하여 쉽 게 사멸한다. 55℃에서 30분이면 죽게 되며, 스트렙토마이신, 클로람페니콜, 테트라사이클린 등에 대해서는 감 수성이 높고 페니실린, 설파제에 대해서는 저항한다. 항원인자로는 K응집원, 이열성 독소, 리보다당체, O응집 원, 적혈구 응집소, 용혈소, 감염방어인자, 히스타민 감수성 증감인자, 임파구 증다인자 등이 있다.
 
- 전파양식
백일해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기침을 할 때 튀어나온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에 의해 감염된다. 타 액, 상기도 분비액 속에 들어 있는 균은 오랫동안 전염력을 유지한다. 백일해에 감염되었으나 특징적인 백일해 소견이 없는 어른이나 큰 어린이가 소아의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한다.
 
- 증상 및 증후
3-12일(평균 7일)의 잠복기가 지나면, 6-8주에 걸쳐서 3단계의 임상 경과를 취한다. 1) 카타르기(catarrhal stage) : 1-2주 지속되며, 콧물, 결막염, 눈물, 경미한 기침, 낮은 발열의 가벼운 상기도염 증세를 보이며 가장 전염력이 강한 시기이다. 2) 경해기(spasmodic 또는 Paroxysmal stage) : 기침시작후 약 2주가 되면 발작적으로 짧은 호기성 기침 이 연발되다가 끝에 길게 숨을 들이쉴 때 '흡'하는 소리가 나는 특징적인 발작성 기침이 나타나고 기침동안에 얼 굴이 뻘개지고 눈이 충혈되며,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고 끈끈한 점액성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 2-4주 또는 그 이상 지속되며, 무호흡, 청색증, 비출혈, 격막하출혈 및 하안검 부종 등을 볼수 있다. 3) 회복기(convalescent stage) : 기침의 정도와 횟수, 구토가 점차 감소하며 약 1∼2주 지속된다. 그러나 회복기 후에 상기도 감염이 이환되면 기침이 재발하지고 한다.

- 진단 및 치료
환자와 접촉한 병력과 특징적인 기침 양상으로 추정 진단하며, 발작성 기침을 할 때 비인두에서 얻은 가검물 을 배양하여, 확진할 수 있다. 항생제를 이미 사용한 후에는 직접 형광 항체법이나 중합효소 연쇄반응법 (PCR) 을 이용할 수 있다. 치료방법으로 카타르기에 에리스로마이신 (erythromycin)을 투여하면, 전염기간을 단축시 킬 수 있다. 그러나 치료가 늦으면 증상감소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선한 공기, 적당한 실내온 도, 영양식이요법 등이 요구된다

※ 국립보건연구원 검사의뢰방법 - 담당부서 병원체방어연구실:전화 380-1 466∼7, 전송 380- 1487 - 검체 : 비인후흡입물 - 채취 방법 : 가능한 한 질병초기(잠복기 말기, 감기 증상기, 경해기 초기)에 비인후흡입물을 시험관에 채 취 - 운송 : 배양검사와 PCR 검사의 경우는 저온에서는 균이 죽으므로 가능한한 상온에서 빨리 검사실로 보내 야 함 ※ 배양검사 의뢰시 균분리용 평판배지(Regan-Lowe 배지, Bordet Gengou 배지)나 수송배지(Regan-Lowe 수 송배지)가 있을 때는 검체 채취 즉시 접종하여 보냄 ※ 검체를 보내는 것이 늦어져 PCR 검사만 의뢰 할 때는 -20℃에 보관하였다가 10℃ 이하로 유지하여 검사실 로 보냄
 
- 환자 관리
백일해 환아는 발병 후 약 4주일 동안 기침과 재채기로 대량의 백일해균을 비말 시키므로 환자가 있는 실내는 물론 그 주위에 감수성이 있는 유아와 소아를 접근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백일해 환자는 발병후 4 주간 혹은 기침이 멈출때까지 호흡기 격리시켜야 한다.

- 예방
정기예방접종으로 DTP를 시행하고 있는데, 7세 이상의 어린이는 DT만 접종해야 한다. 접촉자에 대한 예방은 가족내 접촉자와 밀접한 접촉이 불가피한 경우 연령, 예방 접종력, 증상 발현 유무와 관계없이 에리스로마이신 (40-50mg/kg/일, 4회/일)을 14일간 복용시킨다. 7세 미만이면서 최종 접종을 한지 6개월이 지났으면 추가 접 종을 하고 에리스로마이신을 투여한다. 예방접종을 받은 일이 없는 소아는 환자와의 접촉을 단절하고 에리스로마 이신을 복용시킨다.

- 예방 접종
기초접종은 DTaP로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3회에 걸쳐서 한다. 이후 15∼ 18개월에 4차, 만 4∼6세에 5차 추가접종을 DTaP로 한다.

- 전염병 신고
1) 신고범위 : 환자, 의사환자
2) 신고시기 : 즉시 신고
3)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 환자 : 백일해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검체(비인후 흡인액 등)에서 균 분리동정 - 검체(비인후 흡인액 등)에서 유전자 검출
○ 의사환자 : 임상적 특징 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하여 백일해임이 의심되나 검사방법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되지 아니한 자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