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 작성일2012-10-02
  • 최종수정일 2019-08-20
  • 담당부서감염병관리과
  • 연락처043-719-7584

#0 손씻기와 환경관리를 통한 다제내성균 예방! #1-1 자막:항상제(Antibiotics) 항생제란 해로운 병균을 죽이거나 번식을 억제시키는 약물을 의미하며 자막: 내성(Resistance) 내성이란 이러한 항생제의 공격에 대해 병균이 저항성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1-2 슈퍼박테리아 라고도 불리는 자막: 다제내성균(Multidrug-Resistant Organisms) 다제내성균은 여러 종류의 강력한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가지고 있는 병균으로서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구균 (Vancomyc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us)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구균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 (Carbapenem-Resistant Enterobacteriaceae) 다제내성녹농균 (Multidurg-Resistant Pseudomonas aeruginosa) 다제내성 아시네토박터(Multidurg-Resistant Acinetobacter baumani) 등이 대표적입니다. #1-3 이러한 병균들은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환자의 피부와 환자 주변 물품에 존재하는데 주요 내성균들의 생존력은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 십 개월에 이릅니다. #1-4 의료기관 내에서 다제내성균의 전파는 환자와 환자 사이 또는 환자와 의료진 사이, 그리고 의료진과 의료진 사이에서 이루어지며, 손이나 의료기기, 물품 등의 매개체를 통해 일어납니다. #2 호루라기> 여러분의 주변은 어떻습니까? / 자막: 여러분의 주변은 어떻습니까? (예비) 여러분의 병동은 어떻습니까? 상처나 분비물에는 많은 병균이 서식합니다. / 장갑을 끼지 않고 드레싱하면 의료진의 손이 오염됩니다. / 오염된 거즈는 병균 덩어리! 병균은 오염된 물건을 통해 다른 의료진에게 전달되고, / 오염된 손은 또 다른 의료기기를 오염시키며, / 함께 쓰는 물품을 통해 다른 사람을 오염시키거나 / 손잡이 등을 통해 또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 손 위생 없이 다른 환자를?! / 병균은 또 다른 환자에게 전파됩니다. (전파 매개 물체 사례 : 핸드폰 / 청진기 / 전화기 / 문고리 / 키보드 / 마우스) #3 (호루라기) 손위생을 해야 하는 5가지 순간! ① 환자를 접촉하기 전 ② 청결처치나 무균처치를 시행하기 전 ③ 환자의 체액에 노출된 후 ④ 환자와 접촉한 후 ⑤ 환자의 주변 환경과 접촉한 후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손위생을 하지 않으면 병균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4 (호루라기) 청결한 손 위생! 손소독제나 물과 비누를 이용, 손바닥, 손등, 깍지, 손가락, 엄지손가락, 손톱 끝을 구석 구석 깨끗하게 손 위생을 합니다. #5 (호루라기) 소독제를 이용한 환경 관리! 접촉이 빈번하여 교차 감염의 위험이 높은 체온계, 청진기, 의료장비 손잡이, 문 손잡이와 침대 난간, 조명 스위치, 간호사 호출기, 전화기, 텔레비전 리모콘은 적절한 소독제로 소독 합니다. #6 항생제에 대한 병균의 내성율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다제내성균의 감염은 환자의 사망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7 다제내성균에 대한 예방은 손위생(손씻기), 환경관리, 삽입기구 관리, 항생제 관리, 그리고 적극적인 감시배양을 통해 이루지는데, 그중에서도 손위생(손씻기)과 환경관리는 다제 내성균 예방을 위한 기본이 됩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