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여부 역학조사 강화
  • 작성일2004-01-20
  • 최종수정일2012-09-21
  • 담당부서방역과
  • 연락처043-719-7113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여부 역학조사 강화
 - 질병관리본부, 19일 전국역학조사관 회의개최 -

역학조사관 2명, WHO 요청으로 베트남 역학조사 지원
■ 질병관리본부(구, 국립보건원)는 19일 전국역학조사관회의를 통해 최근 베트남에서 중증호흡기질환자 15명이 발생하고 그 중 12명이 사망하였으며, 사망자 중 5명이 H5N1 바이러스에 의한 것임을 WHO가 17일 확인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인체전파 여부를 재확인하기 위해 역학조사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의 인체 전파를 의심할 만한 증거는 확인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조류인플루엔자의 변이로 인한 감염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전국 역학조사관회의(질병관리본부, 오후 1-3시)를 개최한 결과 고위험자 대상의 역학조사를 한 단계 높여 역학조사관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 내 병․의원을 직접 방문, 인플루엔자 유사환자를 찾아내고 특히 의료기관에 입원치료 중인 모든 중증호흡기질환자에 대해 정밀 추적 역학조사를 실시키로 하였다.

※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지난해 12.11 이후 전국 8개시․군, 16개 농장에서 고위험자 1,587명에 대하여 추적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까지 인체전파를 의심할 만한 증상보유자는 없었다.

■ 한편 WHO는 한국의 조류인플루엔자 역학조사 경험을 높이 평가하고 베트남의 조류인플루엔자 역학조사 지원을 요청 해옴에 따라 WHO 부담으로 2명의 역학조사관이 최초로 해외에 파견 될 예정이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