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생물테러 대비 보툴리눔독소 신속 탐지키트 국내 최초개발
  • 작성일2004-08-16
  • 최종수정일2012-09-20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13
질병관리본부는 8월 16일 연구성과 발표회를 통해 생물테러 의심상황 발생시 현장에서 검체를 채취, 30분 이내에 보툴리눔독소 양성여부를 신속히 판정할 수 있는 탐지키트를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오대규)는 16일 “생물테러 대응 연구성과 발표회”를 통해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과 (주) 메디톡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보툴리눔독소 탐지키트’를 소개하였으며 개발된 탐지키트 10,000테스트 분을 생산, 일선 생물테러 대응 관계기관(보건소 등)에 배포하였다. 

■ 현재 생물테러의심 검체가 신고될 경우 탄저 포자를 중심으로만 현장 검사가 수행되었으나 이번 개발을 통해 현장요원이 직접 간단한 조작을 통하여 주요한 생물테러 작용제인 보툴리눔 독소에 대하여도 신속히 판정할 수 있게 되어 생물테러 현장 대응 능력이 강화되었다.

■ 이번에 개발된 탐지키트는 국내 고유의 기술로 개발된 것으로 성능에 있어서 인체에 유해한 A, B, E형 보툴리눔 독소를 동시에 50ng/ml까지도 검출할 수 있으며 다른 이 물질과 교차반응을 보이지 않는 등 기존 외국제품과 비교하여 그 성능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 이번 보툴리눔 독소 탐지키트 개발로 국내 생물테러 의심 상황 발생시 국가 초기 대응능력 개선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 일부기관에서 고가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외국산 키트 수입대체효과 등 외화절감은 물론 이후 지속적인 고위험 병원체 및 주요 독소 탐지키트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2003년말 탄저포자 신속 탐지키트를 개발하여 관련 기관에 배포한 바 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