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병원성 미생물연구 생물안전 기본 틀 마련
  • 작성일2006-12-28
  • 최종수정일2006-12-28
  • 담당부서감염병관리과
  • 연락처043-719-7113
P {margin-top:2px;margin-bottom:2px;} 질병관리본부(본부장:오대규)는 개정 전염병예방법 및 11월 28일 공포된 “고위험병원체검사․이동 및 폐기 등에 관한 안전관리규정”고시에 따라 병원성 미생물을 검사하거나 연구하는 기관이 준수해야 할 “실험실생물안전지침”을 제정하였다. 그 동안 실험실 생물안전관리를 위한 국가차원에서의 별도 지침이 마련되지 않아 일선 연구기관에서 감염사고 예방, 안전교육 및 응급대응 등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전염병예방법에 따른 개정고시에 실험실 생물안전의 국가 기준 제정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근거로 이번 “실험실생물안전지침”을 제정하게 되었다. 본 지침은 생물안전 개념 소개 등 9 개장의 본문과 세부기준에 해당하는 부록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미생물을 위험도에 따라 4등급으로 구분하고 BL3 등 특수연구시설의 설치 및 운영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수행하는 실험의 위험 정도를 연구자 스스로 평가하고 적절한 기준의 연구시설에서 안전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질병관리본부는 본 지침에 따라 병원성 미생물 연구 등 생명의과학연구 전반의 생물안전관리 향상을 위해 상세정보를 제공하고 정기적인 안전교육 및 홍보를 수행할 예정이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