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국내분리 다제내성 임균 유전체 염기서열 해독 완료
  • 작성일2008-09-04
  • 최종수정일2012-09-20
  • 담당부서감염병관리과
  • 연락처043-719-7113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 감염병센터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성병 중 하나인 임질의 원인균인 임균(Neisseria gonorrhoeae)에 대한 유전체 염기서열을 완벽하게 해독하는데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에 염기서열이 해독된 임균(NCCP 11945)은 국내 임질 환자에서 흔히 분리되는 유행주로 최근 내성증가로 문제가 되었던 퀴놀론계열 항생제 내성을 갖는 병원균이며 유전자 정보가 밝혀짐에 따라 성병 관련 진단, 예방기술 확보 및 바이오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유전체 해독 프로젝트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의 주도와 제노텍(주)의 공동 참여에 따라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세균 연구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Bacteriology 9월호에 공식 게재되었다.


□ 임균의 전체 염기서열을 완벽하게 분석한 것은 이번이 세계적으로 두 번째이며 최초로 유전자가 분석된 임균은 미국 내 환자로부터 분리된 항생제 내성 균주로 2000년 미국 Oklahoma Genome Center에서 최초로 분석하여 2003년 public DB에 염기서열이 등재되었다. 이 서열을 토대로 몇몇 단편적인 유전자 비교분석 연구가 시행되었으나 그동안 비교할 만한 완벽한 유전자 염기서열이 없어 항생제 내성 연구 및 병원성 연구 등에 많은 제약이 있어 왔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