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하여 해외여행시 전염병 주의 당부
  • 작성일2009-08-05
  • 최종수정일2012-09-20
  • 담당부서감염병관리과
  • 연락처043-719-7113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본격적인 하계휴가철을 맞아 동남아, 중국 등으로 떠나는 해외여행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해외 여행객들에게 신종인플루엔자 및 콜레라, 장티푸스, 열대열말라리아 등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신종인플루엔자의 유행으로 해외여행객들이 동남아 등 아열대 지방에서 유행하는 콜레라나 장티푸스 등 수인성전염병과 열대열 말라리아, 뎅기열 같은 모기매개질환예방에 자칫 소홀할 수 있으나 여전히 각종 전염병이 발생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 해외여행 중 개인위생을 강화하고 모기매개전염병을 주의하며 해외여행 후 고열?설사?구토 등 증세가 나타나면 입국 시에는 검역소에, 입국 후에는 가까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아울러 매년 동남아 여행객 중 설사환자가, 동남아 및 중남미 지역 여행객 중에서는 뎅기열, 말라리아환자 등(현재까지 황열 발생은 없었음)이 증가하고 있어, 해외여행 중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장바이러스 감염증, 말라리아, 뎅기열, A형간염 등 각종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 안전수칙도 함께 당부하였다.

    ○ 금년 7월24일 현재 태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지역 여행객으로부터 집단설사 환자가 총 149건, 395명 발생하였으며, 

        - 이 중에는 세균성이질 24명, 장티푸스 10명이 포함되어 있다. 

        - 또한 최근 동남아, 중남미지역 등 열대지역 여행객중 뎅기열 33명, 말라리아 8명의 환자가 유입되었다.



□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전국 보건소 및 각 검역소를 중심으로 입국자 중 설사 증상자를 파악, 추적조사를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적극적인 예방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다양한 전염병 예방 홍보물(손씻기 비누, 리플렛, 포스터, 스티커 등)을 제작하여 전국 보건소 및 검역소를 통해서 지역주민, 여행객, 여행 안내원 등에게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