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신종인플루엔자 추석 방역 대책 시행
  • 작성일2009-09-18
  • 최종수정일2012-09-20
  • 담당부서감염병관리과
  • 연락처043-719-7113
□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 대책본부(본부장 : 전재희)는, 추석 연휴기간(‘09.10.2~4) 중 비상진료를 제공하고 대량 인구 이동에 의한 신종인플루엔자 확산을 차단하는 범정부 차원의 추석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 대책본부는 연휴기간에도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비상의료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 우선, 응급의료기관(454개소)에서 24시간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진료받을 수 있도록 인력 보강, 칸막이 설치 등 응급실 운영을 강화하고 항바이러스제를 공급할 예정이다.

        - 이를 위해 연휴기간동안 한시적으로 거점병원이 아닌 응급의료기관에도 항바이러스제를 원내 조제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 응급의료기관(454개소) 중 326개소는 거점병원이나, 작은 규모의 지역응급의료기관 등 128개소는 거점병원이 아님

    ○ 모든 보건소(253개)가 매일 진료를 실시하고, 농어촌 주민들을 위해 보건지소(1,300여개)도 매일 1/3씩 돌아가며 진료를 실시하며,

        - 응급의료기관이 아닌 거점병원(126개)도 연휴기간 중 진료를 최대한 유도하고 시군구별로 당번의원을 지정, 주간에 운영하여 진료공백을 최소화한다.

        ※ 진료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 또한 거점약국(1,331개)도 추석 때까지 2천개 수준까지 추가 지정하는 한편, 당번약국으로 지정하여 연휴기간 중 최소 6백개 이상의 거점약국을 매일 운영할 계획이다.

    ○ 대책본부는 지역별, 일자별, 시간대별로 이용가능한 의료기관, 약국 등을 정리하고 확인하여 9월 28일(월)부터 복지부, 중앙응급의료센터, 질병관리본부, 각 보건소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고

        - 연휴기간동안 1339응급의료정보센터, 건강보험공단 콜센터, 보건소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안내한다.(☏ 1339, 1577-1000, 129)


□ 또한 정부는 추석기간 중 대규모 인구이동으로 신종인플루엔자 유행 확산이 가속화될 위험이 있다고 보고, 범정부적인 유행 차단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기차,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차량과 역, 휴게소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특별소독, 종사자 위생교육, 개인위생용품 비치 등 방역대책이 집중적으로 시행된다. (국토해양부)

    ○ 고궁, 박물관 등 행사와 공연·축제는 위생용품비치 등 방역대책을 철저히 수립하여 개최될 예정이다. (문화관광부)

    ○ 또한 위생수칙과 예방요령에 대해 집중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 TV, 라디오 등을 통한 정보 제공 및 예방 홍보 (정부 합동)

        - 귀성객 밀집지역의 켐페인 및 홍보차량 운영 (정부 합동)

        - 톨게이트, 휴게소 등에서 홍보물 배포 (국토해양부) 

        - 학교에서의 명절 전 가정통신문 배포 (교육과학기술부)

        - 외국인근로자에게 모국어 예방수칙 배부 (노동부)

        - 군내 휴가, 외박 전 교육과 복귀장병 발열감시 강화 (국방부)

            등을 범정부적으로 전개한다.


□ 정부는 다음주부터 일제히 추석연휴에 대비한 비상의료체계와 교통, 행사 등 각 부문의 준비상황을 현장 점검하고, 미비점을 개선하는 등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대책본부는, 현재까지 치명률이 일반적인 계절독감 수준인 0.1% 이하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하고

    ○ 다만 인구 이동이 많은 추석연휴기간 중 확산 우려가 있으므로 국민들 각자 개인위생에 주력할 것을 당부하고,

    ☞ 별첨1 : 추석 연휴 기간 중 귀성객 신종플루 예방을 위한 5대 수칙

    ○ 의료기관과 약국 등이 비상진료체계에 적극 참여할 것과,

        - 특히 진료의사들이 신종플루가 의심되는 고위험군 그리고 고위험군이 아니더라도 중증의 징후가 보이는 경우에는 즉시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투약할 것을 강조하였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