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손상 정보를 한 자리에, 국가손상정보포털 개시
  • 작성일2021-09-09
  • 최종수정일2021-09-10
  • 담당부서손상예방관리과
  • 연락처043-719-7423

손상 정보를 한 자리에, 국가손상정보포털 개시


손상사고중독 등으로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건강폐해,
예방이 가능한 보건 문제이지만, 그 심각성에 비해 일반 국민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

 

손상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와 예방관리사업 성과를 효율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국가손상정보포털 운영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다양한 손상 통계, 예방지침 등의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에게 손상의 위험과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국가손상정보포털(www.kdca.go.kr/injury)」을 구축하고 9월 9일(목)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국가손상정보포털은 그간 질병관리청에서 수행해오던 손상 및 심장정지 조사ㆍ감시사업을 기반으로 주요 손상 주제에 대한 발생 규모, 원인, 예방방법 등의 정보와 손상예방수칙,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정기간행물, 연구 성과물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손상 및 심장정지 조사ㆍ감시사업에 따른 통계와 원시자료를 제공하여 관련 학술 연구나 정책 개발 등을 활성화 하고자 한다.


□ 손상은 각종 사고, 재해 또는 중독 등 외부적 위험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상의 문제로, 사회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다.


 ○ 한 해 우리 국민 중 약 120만 명이 손상으로 입원하고(인구의 약 2%, 2017 퇴원손상통계), 3만 명이 사망(2019 사망원인통계)하고 있다.


   * 손상으로 인한 입원율(2017 퇴원손상통계): 인구 10만 명당 2,160명(남자 2,341명, 여자 1,977명)


   * 외인에 의한 사망률(2019 사망원인통계): 인구 10만 명당 53.1명(남자 73.8명, 여자 32.6명)


 ○ 손상은 장애, 사망이나 장ㆍ단기적 경제활동 능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손상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20조 5천억 원으로, 질병군 중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 (자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건강보장정책 수립을 위한 주요 질병의 사회경제적 비용 분석 연구, 2017


   * (주요 질환별 사회경제적 비용) 2015년 기준, 질병 전체 148조 3천억 원, 손상ㆍ중독 20조 5천억 원, 신생물 18조 3천억 원, 순환기계 질환 17조 3천억 원 등


 ○ 대부분의 손상은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예방관리가 필요하지만,


   - 사고의 종류나 발생 장소 등에 따라 다양한 법ㆍ제도 하에 관리되고 있어 손상의 전체적인 규모나 심각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국가손상정보포털을 통해 제공하는 손상통계와 예방 관련 자료를 시의적으로 보완해 나가는 한편, 방문자의 이용 수요를 반영한 확대ㆍ개선 노력을 지속하여 손상예방관리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국가손상정보포털 주요 화면 및 내용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