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팬데믹 백신의 안전성
  • 작성일2009-11-20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팬데믹 백신의 안전성
    Safety of pandemic vaccines
 
 

   2009년 11월 19일 현재까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이하 WHO)는 H1N1 팬데믹 백신 예방접종 캠페인을 수행하고 있는 전세계 40개국 중 16개국으로부터 관련 정보를 보고받았다. 이들 16개국에서 보고한 정보에 의하면 8천만 도스의 팬데믹 백신이 공급되었으며 약 6천 5백만 명이 백신접종을 받은 것으로 WHO는 추산하고 있다. 국가 예방접종 캠페인은 지난 9월 말 호주와 중국에서 시작되었다.
  사람들을 팬데믹 인플루엔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최근의 팬데믹 백신 예방접종은 매일 접종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백신 접종 규모로 미루어 볼 때 대규모 임상시험에서도 예방접종에 따른 이상반응은 거의 확인되지 않았지만, 발생에 대비하여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지금까지의 결과는 고무적이다.
  알려져 있듯이 흔히 보고되는 이상반응은 부종, 발적, 또는 예방접종 부위의 통증 등이며 이러한 증상은 예방접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자연적으로 소실된다. 예방접종 직후에 나타날 수 있는 발열, 두통, 피로감, 그리고 근육통 또한 앞서의 증상보다는 흔하지는 않으나 보고되고 있다. 이들 증상 또한 일반적으로 48시간 이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양상의 알러지 반응도 관찰되고 있으며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는 빈도도 예측치 범위 내에 머물고 있다.
  현재까지 예방접종을 받았던 사람 중 10명 미만에서 길랑-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발생 수준은 최근 연구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이 질병의 정상적인 기저 발생 수준(normal background rate)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사례들에 대해서는 이들이 무작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례인지 아니면 백신 접종과 연관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WHO는 예방접종 캠페인이 시작된 이후 길랑-바레 증후군으로 확인되거나 의심되는 사례 중 사망 사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바 없다. 모든 사례들은 회복되었으며 WHO는 길랑-바레 증후군에 대해 능동적인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예방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소수 보고되었으며, WHO에 보고된 모든 사망 사례들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조사가 진행되었다. 몇몇 사례 조사는 아직 진행되고 있지만, 조사가 완료된 사례들에 대해 WHO는 백신 접종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배제하였다.
  중국 보건당국에서는 중국에서 1천 1백만 도스 이상의 팬데믹 백신의 예방접종이 완료되었으며, 예방접종 이후 15건의 중증 이상반응 및 2건의 사망이 있었다고 WHO에 보고하였다. 이들 사망사례에 대해 부검을 포함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백신 접종이 아닌 기존의 기저질환이 사망의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세계적인 예방접종 캠페인에는 항원 증강제가 포함되지 않은 사백신(nonadjuvanted inactivated vaccine), 항원 증강제가 포함된 사백신(adjuvanted inactivated vaccine), 그리고 약독화 생백신(live attenuated vaccine)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까지 조성이 서로 다른 이들 백신들간에 중증 이상반응 발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백신 안전성에 대한 집중적인 모니터링이 지속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수집된 모든 자료들은 최근 사용되고 있는 팬데믹 백신이 60년 이상 사용된 계절 인플루엔자의 안전성 프로파일에 부합함을 보여주고 있다.
 
 

  본 원고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www.who.int)의 ‘Pandemic(H1N1) 2009 briefing note 16'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