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09 H1N1 인플루엔자 팬데믹이 유럽 조기경보및대응시스템(Early Warning and Response System)을 통한 다른 사례 보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작성일2009-11-20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09 H1N1 인플루엔자 팬데믹이 유럽 조기경보및대응시스템(Early Warning
and Response System)을 통한 다른 사례 보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Assessing the impact of the 2009 H1N1 influenza pandemic on reporting of other threats
through the Early Warning and Response System
   
 

   조기경보및대응시스템(Early Warning and Response System ; 이하 EWRS)은 전염성 질환의 확산 통제를 위한 계획 및 조치의 이행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유럽연합(European Union ; 이하 UN)과 그 회원국의 공중보건 담당 기관 간 영구적인 의사소통 구축을 목적으로 유럽의회와 위원회의 결의 하에 1998년 설립되었다. 이 결의 하에 EU 회원국들은 각 회원국 간, 그리고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 이하 EC)와 전염성 질환의 통제를 위한 공중보건 분야의 조치들을 조정하기 위해 정보를 교환해야 한다. 또한 EC는 인플루엔자 팬데믹 기간 동안 회원국간의 대응조치들의 조정과 정보의 교환을 위한 1차적인 네트워크로 EWRS를 지정하였다.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uropea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이하 ECDC)는 2005년 3월 이후 EWRS 운영을 통해 EC를 지원해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4월부터 9월까지 EWRS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현재 진행중인 인플루엔자 팬데믹이 전염성 질환에 관한 EU 법률 하에 EWRS를 통해 보고되어야 하는 다른 질환의 보고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EU 회원국과 EC, 그리고 ECDC는 EWRS를 통하여 세 가지 유형(모든 사용자에 대한 메시지 전송, 둘 이상의 사용자간 선택적 정보교환, 전달된 메시지에 대한 의견 등)으로 정보를 교환한다. 본 연구에서는 EWRS 중 선택적으로 전송된 메시지와 메시지에 대한 의견을 제외하고 “새로운 사례(new event)”로서 모든 사용자들에게 전달된 메시지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새로운 사례들은 2004년 5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월별로 집계되었다. 연속한 65개월의 자료를 기술적(deive)으로 분석하여 보고 추이를 관찰하였다. 2009년의 월별 보고 활동은 이전 5년(2004-2008) 동안의 동일 월별 평균과 비교하였으며, 팬데믹 H1N1 인플루엔자와 관련된 사례들은 팬데믹과 관련없는 사례의 보고 추이 분석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자료에서 제외되었다. 
  65개월간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917건의 새로운 사례들은 팬데믹 H1N1 인플루엔자의 시작 시기와 일치하는 최근 몇 개월 동안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조류 인플루엔자(H5N1)가 유럽에 유입된 시점과 일치하는 2006년의 초반 6개월 동안에도 보다 작은 증가가 확인되었다. 2009년 4-9월의 팬데믹 기간동안 월별 새로운 사례의 보고 평균은 68.0건인 반면, 이전 5년 동안의 평균값은 8.6건이었고 이러한 사실은 팬데믹 기간동안의 보고 증가가 전례없는 현상임을 나타낸다.
  2004-2008년까지 새로운 사례의 평균 보고 건수는 계절적 변화를 보이는데 평균적으로 6-10월 사이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치는 2006년 2월의 23건으로 조류 인플루엔자 상황과 일치하여 관찰되었다(Figure 1).

  팬데믹 H1N1 인플루엔자 기간에는 이전에 나타난 보고의 계절적 양상이 상당히 변화되어 있음이 관찰되었다. 새로운 사례(2009년 4월 120건)는 크게 증가하였지만 팬데믹 H1N1 인플루엔자와 관련이 없는 사례들의 보고는 과거에 비해 적었다.
  포와슨 확률검정(Poisson probability test) 결과, 2004-2008년 평균과 비교하여 2009년 3월, 6월, 7월에 월별 보고사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p<0.05)으로 크게 감소했다는 것을 나타낸다(Table 1). 2004-2008년까지 7월에 보고된 48건의 새로운 사례는 월 평균 9.6건이었고 16건은 식품 및 수인성 질환 유행(월 평균 3.2건)과 관련되었으며, 8건은 레지오넬라증(월 평균 1.6건), 8건은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월 평균 1.6건)이었고 나머지 16건은 다른 상황들과 관련된 것(월 평균 3.2건)이었다.

  EWRS는 매우 명확하고 신뢰할 만한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 사회에서 발생한 확진 사례 중 EU 회원국 간에 대응조치를 위한 협력이 요구되는 사례를 보고하는데 이용된다. EWRS는 신속한 대응조치의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EU 회원국, EC, 그리고 ECDC 간 필요한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현재의 팬데믹 기간 중 그 가치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검토해 본 결과, 현재의 팬데믹과 관련된 메시지의 급증은 기타 다른 사례 보고의 유의한 감소를 가져오게 되었다. 2009년 7월, EWRS에 팬데믹과 관련없는 사례의 보고 건수는 0으로 떨어졌으나, 2009년 8-9월에 보고된 새로운 사례는 과거 기준치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2009년 3월에 나타난 감소는 2006년 2-3월 사이에 이전 기준치 보다 증가된 조류 인플루엔자와 연관된 보고 건수를 고려하여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2009년 6월과 7월의 2개월 동안에 나타난 유의한 감소는 단지 우연히 나타난 것으로 보기 힘들다. 2009년 6월과 7월에 몇몇 EU 회원국에서는 인플루엔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었다. H1N1 인플루엔자 팬데믹 초기 단계에서 대부분의 회원국들은 이 신종 인플루엔자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유입 및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봉쇄(containment) 정책을 수행하였다. 이같은 전략은 공중보건 자원에 커다란 부담을 초래한다. 학교 여름방학동안 발생 사례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대부분의 회원국에서 승객 검사와 같은 적극적인 봉쇄 전략을 중단하고 피해최소화(mitigation) 전략으로 전환하였다.  
  이렇게 국가 공중보건 담당 기관들의 업무가 급증한 기간 동안 팬데믹과 관련없는 사례의 보고 감소가 병행된 것은 공중보건에 종사하는 인적 자원들의 업무 과다가 이러한 사례들의 보고를 위한 일련의 업무과정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팬데믹 H1N1 인플루엔자와 같은 공중보건 위기상황이 필수적이지 않은 새로운 사례의 보고 감소라는 결과를 가져왔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팬데믹 인플루엔자가 EU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사례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시기에 유행하여 또 다른 사례 발생의 실질적 감소가 있었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
  2003년 3-4월에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 SARS) 유행에 따른 위기 상황과 더불어 새로운 사례의 보고가 5배 증가되었으나, EWRS를 통해 다른 새로운 사례들의 보고가 유의하게 감소되지는 않았다. 이는 SARS가 몇몇 회원국에만 영향을 주었고 통제 조치들이 잘 운영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상 살펴본 결과들은 특히 현재 진행 중인 팬데믹 상황에서도 잠재적인 위기가 출현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주의(awareness)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지속적인 유행을 보이고 있는 팬데믹으로 인해 위기상황의 인지 및 대응을 담당하는 기관에서는 높은 경계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EU에서 예상되는 팬데믹 H1N1 인플루엔자의 두 번째 유행(second wave)을 대비하기 위해 이와 동반하여 발생 가능한 사례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최적의 경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관련 자원들의 적절한 배치를 고려하여 현재의 팬데믹 계획을 재검토해야 하는 이상적인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본 원고는 Eurosurveillance, Volume 14, Issue 45(2009.11.12)에 게재된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