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0년 세계 금연의 날
  • 작성일2010-05-28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0년 세계 금연의 날
World No Tobacco Day, 31 May 2010

          


  매년 5월 31일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정한 「세계 금연의 날」로  흡연으로 인한 건강위험을 알리고 담배소비를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들을 옹호하기 위해 기념하는 날이다.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는 흡연의 치명적인 영향과 유행에 대한 전 세계적인  주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1987년 「세계 금연의 날」을 지정하였다. 이 날은 구체적인 담배규제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WHO 협약(Framework convention) 이행을 홍보할 기회를 갖게된다.
  2010년 「세계 금연의 날」 주요 주제는 “Gender and tobacco with an emphasis on marketing to women”으로 WHO는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여성과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흡연과 담배 마케팅이 미치는 유해성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유도할 예정이다.  
  흡연은 전 세계 사망원인 중 고혈압에 이어 두 번째 사망원인이며, 현재 전 세계 성인의 1/10이 흡연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 여성은 전 세계 10억 만 명의 흡연자 중에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의 흡연율은 일부 국가에서 증가하고 있다.  
  유행추세인 여성 흡연에 대한 관리는 통합적인 흡연 규제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2010년 「세계 금연의 날」은 담배 마케팅이 여성과 소녀들에게 악영향에 특별한 관심을 유도하는 것으로 계획될 예정이다. 올해는 또한 각국의 법률에 따라 모든 담배 광고, 홍보, 협찬을 금지하도록 약 170여 개국을 대상으로 하는 담배 규제에 관한 WHO 협약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현재 담배관련 질병들로 인해 조기 사망할 가능성이 있는 흡연자의 절반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구매고객이 필요한 담배회사 입장에서 여성은 주요 목표 대상이다. 특히 소녀들의 흡연율이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WHO 보고서인 ‘Women and health: today's evidence, tomorrow's agenda’는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담배광고가 증가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151개 국가의 자료를 보면 청소년기 소년의 12%, 청소년기 소녀의 약 7%가 흡연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국가에서는 많은 소녀들이 거의  소년들만큼 흡연을 하고 있다.  
  올해 「세계 금연의 날」은 여성 흡연 확산 통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 주게 될 것이다. WHO 사무총장 Margaret Chan은 전술한 보고서에서 "여성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것은 현재의 시민 건강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고 언급하였다.
  WHO는 2007 보고서(Gender and tobacco control: a policy brief)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한 바 있다. "포괄적인 담배 규제 대책들은 남성 및 여성에게 동등하게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성별(gender) 관점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담배 규제 정책들은 전 세계 남성 및 여성의 건강을 개선하고 흡연량을 줄이기 위해서 담배에 대한 성별 규범들, 차이, 반응들에 대한 고려와 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2007 보고서(Sifting the evidence: gender and tobacco control)에서는 남성과 여성에게 다같이 흡연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충분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며, 초국가적인 담배 회사에 의한 성별로 차별화된 광고와 마케팅, 다양한 담배 상품의 개발, 담배 또는 니코틴에 대한 직업적인 노출 및 간접흡연으로부터도 보호받아야 함을 언급하였다.
  2005년부터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WHO 협약은 정책개발과 담배 규제 수단들의 이행 등 모든 단계에서 여성의 참여와 성별로 세분화된 담배 통제 전략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 세계의 어린 소녀와  여성들에 의한 담배소비 증가에 경고하는 메세지를 담았다.
  2010년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WHO는 각국 정부들이 니코틴에 의존하는 삶으로 유혹하는 담배 캠페인으로부터 여성들을 보호하는 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독려할 계획이다. WHO의 권고를 따르므로, 정부는 흡연으로 인한 사망과 여성들에게 증가하고 있는 심장마비, 뇌졸중, 암, 호흡기질환을 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www.who.int)의 ‘세계 금연의 날’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