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0년 세계 헌혈자의 날
  • 작성일2010-06-11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0년 세계 헌혈자의 날
World Blood Donor Day, 14 June 2010

          


  「세계 헌혈자의 날」은 매년 6월 14일로, 무상 기증 헌혈을 국가적인 보건시스템으로 정착시키고,  자발적인 무상 헌혈을 통한 안전한 혈액과 수혈제제의 필요성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 날은 의료기관에서의 혈액부족을 예방하기위한 정기적인 헌혈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수량이 매우 제한적인 개발도상국가들은 낮은 헌혈률을 기록하는데, 헌혈 건수가 천 명당 10건 이하인 80개 국가 중 79개 국가가 개발도상국가이다.
  수혈은 보건의료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수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는 물론이고 혈액부족으로 인한 쇼크와 수혈감염의 위험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을 없애기 위해서 적절하고 안전한 혈액공급은 반드시 필요하다.
  2005년 제58회 세계보건총회에서는 자발적인 헌혈을 위한 지지와 결의를 선언하였다.「세계 헌혈자의 날」은 자발적인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헌혈을 하도록 독려하는 날이다. 또한 어떠한 보상없이 혈액을 자발적으로 기부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기념하기 위한 날이기도 하다. 2002년 39개 국가에서, 오늘날 57개 국가에서 100% 자발적인 무상헌혈을 달성하고 있다. 
  2010년 「세계 헌혈자의 날」은 "New blood for the world"을 슬로건으로 젊은 헌혈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게 될 예정이다. 혈액수요는 전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이 헌혈자를 모집하고 헌혈을 실천함으로써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다.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young ambassador 프로그램”과 같은 계획들, 미디어 캠페인과 활동들은 올해의 슬로건(new blood to the world)을 달성하는데 기여를 할 것이다. 이러한 많은 활동들은 전 세계적으로 안전한 혈액공급을 확보하는데 있어  젊은이들의 역할에 중점을 두도록 계획되었다.  
  2004년 이후 「세계 헌혈자의 날」은 세계보건기구(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국제 적십자사(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 IFRC), 국제헌혈자  연합(International Federation of Blood Donor Organizations; IFBDO), 국제수혈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Blood Transfusion; ISBT) 등 4개 기관들의 공동 후원을 받고 있다.
  2009-2010년 동안 IFBDO는 네 개의 주요 기관들을 대표하여 외부 기구들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등 통합기구로서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 기관들은 매년 국가 보건의료시스템에서 자발적인 무상 헌혈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국제적 미디어 캠페인을 제공하는 「세계 헌혈자의 날」 행사 주최국을 결정한다. 2010년 국제 행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다. 이는 스페인과 카탈로니아(스페인 북동부 자치지방) 보건의료 당국과 카탈로니안 헌혈자협회, 스페인적십자사 등의 주최로  열릴 계획이다. 「세계 헌혈자의 날」행사는 또한 헌혈기관들과 다른 비정부기구들이 국가적 지역적  캠페인을 강화하고 자발적 헌혈자 프로그램들을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있어 국가적 수준의 수혈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세계 헌혈자의 날」행사 규모는 매년 확대되고 있다. 미디어 캠페인과 지역사회기반 활동들과 더불어 정부 지도자들과 유명인사들의 지원은 생명을 구하고 타인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혈액을 기부하는  이타적인 헌혈자들을 기념게 된다. 
  새로운 헌혈자를 모집하고 유지하는 것은 단지 한 국가의 혈액공급의 장기적인 안정성과 양적 개선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과 안전에 대한 증진을 도모한다. 「세계 헌혈자의 날」은 정부 및 정책결정자들 그리고 혈액 프로그램들이 안전하고 적절한 혈액공급을 확보하는데 일조한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2010년 「세계 헌혈자의 날」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사항들은 주요기구의 웹사이트(www.wbdd.org)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ww.who.int)와 세계헌혈자의 날」웹사이트(www.wbdd.org)의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