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0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
  • 작성일2010-09-10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0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


World Suicide Prevention Day, 10 September 2010


  


  매년 9월 10일은 국제자살예방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IASP)가   주최하고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후원하는 「세계 자살예방의 날」이다. IASP와 WHO는 미디어에서의 책임 있는 자살 보도뿐만 아니라, 자살 예방과 자살 시도자들을 추적관리(follow up care)하고  적절한 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자살에 대한 경각심이 증가함에 따라 각국 정부들은 국가적 자살예방 전략을 위한 정책 입안이 필요하며 지역단위에서는 정책과 연구결과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예방프로그램과 활동들로 이행되어야 한다. 2010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의 주제는 "Many Faces, Many Places: Suicide Prevention across the World"로 자살예방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관점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WHO에 의하면 매년 약 100만여 명이 자살로 사망하며, 세계 자살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6명으로, 매 40초마다 한명씩 사망한다. 또한 자살하는 사람은 자살을 약 20번 이상 시도한다. 지난 45년간 자살률은 전 세계적으로 60%까지 증가하였다. 특히 개발도상국가에서의 자살률이 최근에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자살은 일부 국가에서 15-44세의 주요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이며, 10-24세의 사망원인 중에서는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자살까지 20회 이상의 자살시도는 포함하지 않은 수치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자살은 1998년 세계 총 질병부담의 1.8%, 2020년에는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자살률은 노인 남성이 가장 많았지만, 젊은 사람들의 비율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가 모두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정신장애(특히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는 유럽과 북미의 자살에 있어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충동(impulsiveness)이 중요한 요인이다. 자살은 심리적, 사회적, 생물학적, 문화적, 환경적 요인들 모두 관련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띈다.
  ISAP는 세계적으로 자살하는 개인의 환경과 특성은 큰 차이점들이 있으며 유대감의 경험이 모든   사람들의 정신건강에 중요하다는 사실이 명백하다고 언급한다. 또한 만일 정보, 전문적 지식 등의 공유를 통하여 지역사회가 더 나은 유대관계를 위하여 노력한다면 자살에 취약하고 자포자기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한다. 이러한 국제적, 지역단위에서 결합된 노력을 통해서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자살은 예방가능하며, 구체적인 지역사회 개입(intervention)과 국가단위 전략들의 개발 및 이행이 다양한 인구집단에서의 자살률을 낮출 수 있다.
ISAP에 의하면 자살 예방을 위한 성공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자살 수단에의 접근 제한
   ●  지역사회 예방 프로그램 확충
   ●  미디어 보도 가이드라인 제정
   ●  게이트 키퍼(gate keeper)  훈련 프로그램에의 일선 전문가들의 참여

  IASP는 전 세계에 걸쳐 근거에 기반한(evidence-based)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에 참여와 지원 및 모든 국가들이 자살예방에 대한 공중보건학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매년 자살로 잃게 되는 많은 귀중한 생명들과 이러한 상실로 인한 많은 가족, 친구, 동료들의 고통들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자살예방 대책들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대책들은 모든 보건 시스템 내의 정신건강 정책들의 핵심요소로써 잘 계획되고 완성되어야 할 것이다.
  2010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은 자살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이해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예방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 기사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ww.who.int)의 ‘세계 자살예방의 날’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