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미국의 소아비만 현황과 중재프로그램
  • 작성일2011-01-28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미국의 소아비만 현황과 중재프로그램
Childhood obesity in the United States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 전염병감시과         
조미은 신영림        
  

   미국에서는 약 12.5백만 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전체 인구의 17%)이 소아비만에 해당한다. 1960년대 이후 어린이와 십대 청소년의 비만 유병률은 빠르게 증가하기 시작하여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약 5%에서 15%로 거의 3배 가량이 증가하였다(Figure 1). 빠르게 증가하던 비만율은 지난 10년 동안 다소 주춤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중증 비만인 남아들에서 비만 정도가 더 심해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더욱이 상당한 인종/민족 간의 불균형이 존재하는데 히스패닉 남아와 비히스패닉 흑인여아가 불균형적으로 비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령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취학 전 아동들에 비해 더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비만은 심리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당뇨병과 같은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을 유발할 수 있다. 한 연구에서, 비만 어린이의 70%는 최소 한 개의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었고 30%는 두 개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에서 2형 당뇨병 유병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최근 보고는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새롭게 발생한 사례의 15%가 2형 당뇨병으로 확인되었다. 1980년대에는 10대에서 2형 당뇨병은 사실상 매우 드물었다. 미국에서 성인의 비만유병률(34%)은 어린이의 두 배 가량으로 약 7천 3백만 명이 해당된다. 평균적으로 미국 성인들은 1960년대보다 약 10 kg 가량 체중이 증가했으며 당뇨병, 심혈관 질환, 특정암과 같은 건강 위험요인도 늘었다.
  비만유병률이 과거 10년 동안 큰 변화가 없다고 할지라도 비만과 관련된 비용은 같은 기간동안 상당히 증가하였다. 한 연구는 2008년 전체 의료비용의 약 9% 가량이 비만과 관련된 지출이며 10년 전 78.5조 달러와 비교하여 약 147조 달러로 추산하여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소아비만의 환경적 요인들은 음식섭취와 신체활동 수준의 변화이며 결과적으로 활동부족과 텔레비전 시청 증가로 인한 아이들 대상 식품 마케팅에의 노출 증가 등이다. 최다수의 인구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거주하고 활동하는 장소에서의 음식과 신체활동 환경들을 바꾸는 전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하나의 행동 목표에 중점을 두는 중재 프로그램들은 큰 영향을 주기 어려우므로 근거에 기반한 실천들과 실천에 기반한 근거가 고려되어야 한다. 

  모유수유는 아동기 비만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산모의 약 30%가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며, 대략 40%의 어린이들만이 생후 6개월까지 모유수유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완전한 모유수유만을 권고하는 시기는 4-6개월까지이다).
  에너지 섭취를 감소시키는 전략들은 고열량 에너지 음식을 줄이는 것과 과일 및 채소 섭취 증가, 당분이 있는 음료수 섭취 제한, 텔레비전 시청시간을 줄이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음식 마케팅에의 노출 제한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가정에서 외식비용 지출의 상당 비율이 패스트푸드로 나타났다. 어린이시설, 학교 등과 같은 기관들은 고칼로리 식품 이용을 줄이기 위해 전략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설탕음료 소비를 감소시킴으로써 에너지 섭취를 줄이는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와 어린이시설, 이벤트 및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스포츠 음료를 포함한 설탕음료의 이용을 금지하는 정책과 법규의 실행 2) 공원과 레크레이션 시설에서 깨끗한 음용수 시설 증가 3) 학교 자동판매기에서 설탕함유 음료 제거 신체 활동 증가를 통한 에너지 소비증가는 고지질혈증, 고인슐린혈증, 혈압 상승과 같은 비만과 관련된 질환과 상태를 감소하고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체적 활동들과 건강 행동습관을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필라델피아, 펜실베니아에서는 4,5,6학년을 중심으로 텔레비전 시청 시간 줄이기, 신체활동량 증가와 과일 및 채소 섭취 증가 등을 포함하는 학교기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년동안 운영한 결과, 과체중 유병률이 50% 감소하고 과체중 발생률이 10% 감소하는 결과를 이루어냈으며, 신체 비활동과 텔레비전 시청률 또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이러한 종류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를 지속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정책의 변화이다. 건강정책은 건강 및 비만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스템 변화가 요구되는 주요 정책 위주 프로그램에 대한 다음의 두 가지 예는 각각 건강한 식품 접근성과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국 농무부에 의하면, 미국의 도시와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대략 23.5백 명이 건강한 식품 구입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주로 저소득 지역에 속하는 'food deserts'에 살고 있다. 신선한 식품 구입의 접근성 개선은 식이 습관 개선과 비만 감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펜실베니아의 건강한 식품 기금 프로젝트(Fresh Food Financing Initiative; FFFI)는 공공-민간 파트너십으로 건강한 식품에의 접근성을 개선하였으며, 2009년까지 주 전역에서 59.7백만 달러가 지출되었다. FFFI 결과로 대략 50만 명의 사람들이 이전엔 없었던 식품 접근성이 생겼으며, 5천여 개의 일자리가 생겼다. 83개의 프로젝트가 도시의 대규모 슈퍼마켓에서 소지방에 작은 소매점, 농장 및 시장 등에 걸쳐 수행되었다. FFFI의 반향은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일리노이, 루이지애나, 뉴저지, 뉴욕주에서 진행 중에 있으며 지원 예산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FFFI와 지역사회에 운동장과 공원 등을 조성함으로써 활동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하는 전략과 같은 정책들을 지원하는 것은 CDC와 주요 재원을 조달하는 6개 기관들의 중점사항이다. 건강한 식이와 활동적인 삶을 지원하는 환경조성을 위한 지역전략들은 대중교통, 건강영향 평가 등을 포함한다. 대중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노력들은 건강과 교통수단간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켰고 정책 제안을 바꾸었다.
  또한 메인주(Maine)의 소아과 커뮤니티는 소아 비만을 줄이는 목적으로 임상의들이 의료 현장에서 전달할 수 있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단계(step)를 개발하기 위해 메인-하버드 예방 연구센터, 주 CDC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고 이는 2004년 메인주 소아 과체중 공동연구(Maine Youth Overweight Collaborative; MYOC) 창립을 이끌었다. MYOC는 다음과 같은 단순한 메시지로부터 시작하였다.   
  5-2-1-0 : 매일 5회 이상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 2시간 이하의 텔레비전 시청, 1시간 이상의 신체 활동, 무설탕 음료와 많은 물, 저지방 우유를 섭취할 것 등이다. 이 메시지는 소아비만을 예방하는 초기 단계로 임상의들에게 제공되었다.
  2006년에는 메인주 포틀랜드의 지역 사업가 그룹과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Let's Go라 불리는 영리/비영리 파트너십을 만들었다. 이 파트너십은 5-2-1-0 메시지를 다른 환경(학교, 어린이보육시설, 지역사회, 회사, 방과 후 프로그램, 보건의료기관 등)에 적용하기 위해 MYOC에서 개발한 도구 및 자원들을 배우는 수업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Let's Go는 질적, 양적 자료에 중점을 둔 평가계획을 가지고 있다.
  비만율 변화는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진행과정은 인구집단 체중상태 변화의 전구조사로 행동 자료뿐만 아니라 환경 정책적 변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Let's Go 프로그램은 주 전체로 확산이 시작되었고 2010년 6월까지 262개 학교의 약 85,000명, 40개 어린이 보육기관의 수 천 명의 아이들, 대략 50여 개업의, 수많은 방과 후 프로그램, 메인주의 8개 지역에까지 관련이 되고, 2010년 6월 이후 메인주의 7개 추가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환경개선을 나타내는 정책과 환경적 중재전략은 낮은 비만율을 유도하게 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더 많은 영향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들이 필요하며, 전국적인 접근 방법에 대한 평가와 확인이 이루어져야한다. 미국 내에서 이러한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들과 증가된 기금은 유행처럼 퍼지는 비만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 글은 미국 CDC의 MMWR(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www.cdc.gov/mmwr)
Vol.60/No.2(2011.1.20)에 게재된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