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방접종 정보제공 방안 시범개발
  • 작성일2011-02-18
  • 최종수정일2021-04-1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방접종 정보제공 방안 시범개발
Development mobile service of immunization information using the smart phone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예방접종관리과          
김명진, 김행욱        
  


Ⅰ. 들어가는 말
  예방접종은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수단으로 전염병의 발생률과 사망률을 감소시켜 왔으나, 충분한 집단면역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예방접종기록의 등록관리를 통해 일정수준의 예방접종률을 유지하고 접종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다[1]. 그러나 과거 국내에서는 예방접종   기록의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하여 지역사회 예방접종사업의 평가와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2].    따라서 질병관리본부는 2002년부터 8개년 국가정보화사업으로 ‘예방접종등록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연간 1천 4백만 건의 예방접종 내역을 전산등록하고 있다. 이에 구축된 예방접종 등록자료를 활용하여 보호자의 자녀에 대한 예방접종 접근성을 높이고 접종률 향상 및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정보제공  방안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글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 확산 및 사용자 증가에 따라 예방접종 정보 모바일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하였다.


Ⅱ. 몸 말
  예방접종 정보에 대한 사용자 편의성 및 접근성을 강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다양한 예방접종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예방접종내역관리, 다음예방접종 일정안내서비스, 사용자 위치기반 맵을 활용한 의료기관 검색 기능 제공 등 예방접종 정보 모바일 서비스를 설계 및 개발하였다. 예방접종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보호자) 정보 테이블, 피접종자 정보 테이블, 접종 이력 테이블 및   백신 정보 테이블로 구분된다. 사용자 정보테이블은 사용자(보호자)에 대한 정보, 접종이력테이블은   백신정보, 접종일, 생후 개월수, 피접종자의 인적정보를 가지며 백신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백신정보테이블과 연계된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예방접종 정보서버에 접근하여 로그인후 본인 또는 자녀의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가. 모바일 서비스 동작 시나리오
예방접종 정보 모바일 서비스의 동작 시나리오는 다음 Figure 1과 같다.
  ① 보호자는 예방접종이 필요한 자신의 자녀를 예방접종도우미 웹사이트(http://nip.kdca.go.kr)에 등록한다.
  ② 보호자는 자녀의 예방접종을 위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한다.
  ③ 의료기관은 예방접종내역을 예방접종등록 정보관리시스템에 전산등록 한다.
  ④ 보호자는 장소와 시간의 제약없이 ‘자녀의 완료한 예방접종 목록, 앞으로 맞아야할 예방접종 항목, 시기를 놓친 예방접종 항목 등’을
      열람할 수 있다.
  ⑤ ④의 열람 정보를 참조하여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나. 예방접종 모바일 서버의 동작
예방접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예방접종 도우미 서버로 요청할 정보는 사용자 인증, 피접종자 인적 정보, 피접종자 과거 이력정보, 피접종자의 향후 접종 정보 등이다.
  ① 사용자 인증
      사용자 인증은 사용자의 아이디와 패스워드이며,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보안차원에서 스마트폰 단말기에 저장하지 않는다.
  ② 보호자 인적정보와 자녀 인적정보 요청 및 제공
     사용자 인증이 완료되면, Figure 2와 같이 보호자 인적정보와 자녀에 대한 인적정보를 볼 수 있다. 보호자의 정보는 예방접종 도우미
     웹페이지에서 보호자의 인증을 하고 등록된 자녀의 정보를 얻어오는 값으로 쓰인다. 이 값은 주민등록번호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주민등록번호를 통신 시 주고받는 값으로 쓰기에는 보안 위험도가 크므로 향후 별도의 대체 가능한 유일한 값을 생성해서 사용하는
     방안의 검토도 필요하다.
                                 
  ③ 자녀의 예방접종 이력
   자녀의 예방접종 이력정보는 Figure 3과 같다. 이미 맞은 예방접종 기록을 보여주고, 향후 접종이 필요한 예방접종정보를 제공한다.
   예방접종 항목은 이미 시기를 놓친 지연접종과 아직 접종시기가 도래하지 않은 향후 접종 정보로 분류해 제공한다.
  ④ 예방접종 정보 및 편의 정보
   예방접종 종류와 접종방법 등 기본정보, 예방접종 전후의 주의사항, 예방접종후 이상반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과거
   예방접종한 보건기관의 정보 또는 예방접종 가능한 의료기나 근처 보건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Figure 4).

                                 
                                 

 

Ⅲ. 맺는 말


  질병관리본부는 예방접종등록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민간 및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예방접종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기존 예방접종 정보전달은 정보의 전달이 HTML로 이루어 졌으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방접종 정보 전달은 요청한 정보의 내용만 XML형식으로 전달된다. 스마트폰은 이 XML형식의 내용을 분석 및 가공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제공해 주며, 사용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모바일 서비스 설계 및 구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3].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방접종 모바일 서비스는 보호자가 자녀의 예방접종 기록을 쉽게 확인하고 필요한 접종을 적기에 맞도록 사용자 중심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예방접종률 향상시켜 예방접종 대상 전염병을 예방하도록 한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제공서비스   시범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011초 아이폰, 윈도우폰, 안드로이드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이용한 예방접종 모바일 정보제공을 실시할 예정이다.


Ⅳ. 참고문헌

1. 국가필수예방접종 등록사업평가보고서. 질병관리본부. 2006
2. 이종구. 우리나라 예방접종사업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정책 방향. 한국모자보건학회지, 4(2): 161-177, 2000
3. 송지은, 김신효, 정명애. U-헬스케어 서비스에서의 의료정보 보호. 정보보호학회지, 1791): 47-56, 2007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