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임상연구 온라인 교육과정 소개
  • 작성일2011-08-12
  • 최종수정일2021-04-1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임상연구 온라인 교육과정 소개
Online education program for efficient design and operation in clinical research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의과학센터 심혈관·희귀질환과           

 
  


Ⅰ. 들어가는 말
  임상연구는 근거에 기반한 보건정책 결정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최근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수도권 위주의 오프라인 단기강좌에 국한되어 있어 많은 연구자들이 참여하기에 제한이 있었다. 더욱이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임상시험에 대한 교육과정은 임상시험국가사업단 및 대형 의료기관의 주도로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관찰연구에 대한 교육과정 등은 제한적이었다. 또한 임상연구 윤리에 대한 내용은 많은 의료기관에서 임상연구를 진행하기 전에 연구자들이 이수해야 하는 것으로 권고하고 있으나, 바쁜 의료인 및 연구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은 부재하였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임상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의 상시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1년 2월 「임상연구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본 교육과정은 「임상연구와 윤리」, 「임상연구설계」, 「검정력과 피험자 수 산출」의 3개 과정, 총 8개 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연구와 윤리」과정은 임상연구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주의해야 할 윤리적 사항 및 임상시험관련규정(Korea Good Clinical Practice; KGCP)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며, 「임상연구 설계」과정에서는 임상연구의 목적, 임상연구 설계 단계에서의 고려사항 및 설계방법뿐만 아니라 관찰연구 및 중재연구에 해당하는 연구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검정력과 피험자 수 산출」에서는 통계적 가설검정의 과정을 이해하고, 유한 결과를 얻기 위한 피험자 수 산출과정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질병관리본부 교육시스템(http://edu.kdca.go.kr)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과정별 학습 진도율 100% 및 평가점수 70점 이상 이면 전자수료증이 발급된다. 본 임상연구 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임상연구자들은 편리하게 교육에 참여하고, 임상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교육과정의 이수 요건을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임상연구 온라인 교육과정은 1,308명이 수강신청을 하였으며, 이 중 627명이 수료(47.9%) 하였다(2011년 8월 1일 기준). 세 가지 교육 과정 중 「임상연구와 윤리」에 대한 수강률이 671명(51.3%)으로 가장 높았으며, 「임상연구설계」 354명(27.1%), 「검정력과 피험자 수 산출」 283명(21.6%)의 수강 현황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과정 개설 이후 약 5개월 동안 수강인원 및 수료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각 기관의 임상연구윤리교육 이수에 대한 규정이 의무화되고 점차 강화됨에 따라, 임상연구 온라인 교육과정의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약사법의 개정 및 관련 규정의 변화 등을 신속히 반영하기 위하여 개정된 부분에 대한 갱신과 새로운 내용에 대한 추가를 통해 온라인 교육 컨텐츠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본 교육 과정의 활성화를 통해 임상연구 대상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임상연구자의 윤리적 인식 및 연구결과의 질적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