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1년도 세계 자살예방의 날
  • 작성일2011-09-09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1년도 세계 자살예방의 날
World Suicide Prevention Day, 10 September 2011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조미은           
  


 
  매년 9월 10일은 국제자살예방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IASP)가 주최하고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후원하는 「세계 자살예방의 날」이다. IASP와 WHO는 미디어에서의 책임있는 자살 보도뿐만 아니라, 자살 예방과 자살 시도자의 추적관리(follow up care)및 적절한 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글로벌 수준에서 자살이 조기사망에 있어 예방가능한 주요 원인임을 알릴 필요가 있다. 각 국의 정부는 국가 자살 예방 전략에 대한 정책 틀을 개발하고 지역 단위에서는 정책과 연구결과물을 지역사회의 예방 프로그램과 활동들로 옮기는 노력이 필요하다. 2011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주제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자살예방(Preventing Suicide in Multicultural Societies)이다. 지난 2년 동안 「세계 자살예방의 날」주제는 전 세계 다른 문화에서의 자살 예방에 중점을 두었으며, 올해는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다문화사회라는 사실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많은 국가들이 원주민 또는 이민자, 난민, 망명신청자등의 다양한 형태로 다른 소수집단을 포함하고 있다. 몇몇 국가에서는 이전 식민지 영향으로 인한 인위적인 국경으로 많은 다른 인종 집단으로 구성되었다. 다문화사회는 모든 자살 예방 노력에 있어 문화적 민감성을 요구한다. 자살 위험요인은 문화적 집단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사회 내에 일반적인 위험요인에 대한 지식은 종종 다수 인구집단을 기반으로 한 연구에 근거한다. 그러므로 자살예방 은 세부적인 문화적 차이와 관점들을 반영하여 수립할 필요가 있다.
  WHO에 의하면 매년 약 100만여 명 이상이 자살로 사망하며, 세계 자살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6명으로, 매 40초마다 한 명씩 사망한다. 또한 자살하는 사람은 자살을 약 20번 이상 시도한다. 지난 45년간 자살률은 전 세계적으로 60%까지 증가하였다. 특히 개발도상국가에서의 자살률이 최근에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자살은 일부 국가에서 15-44세의 주요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이며, 10-24세의 사망원인 중에서는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자살까지 20회 이상의 자살 시도는 포함하지 않은 수치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자살은 1998년 세계 총 질병부담의 1.8%, 2020년에는 2.4%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자살률은 노인 남성이 가장 많았지만, 젊은 사람들의 비율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가 모두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정신장애(특히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는 유럽과 북미의 자살에 있어 주요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충동(impulsiveness)이 중요한 요인이다. 자살은 심리적, 사회적, 생물학적, 문화적, 환경적 요인들이 모두 관련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다. 대부분의 자살은 예방 가능하며, 구체적인 지역사회 개입(intervention)과 국가단위 전략들의 개발 및 이행이 다양한 인구집단에서의 자살률을 낮출 수 있다.
  IASP는 전 세계적으로 근거 기반(evidence-based)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고 지원해야 하며, 모든 국가들이 자살예방에 대한 공중보건학적으로 접근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매년 자살로 잃게 되는 많은 귀중한 생명들과 이러한 상실로 인한 많은 가족, 친구, 동료들의 고통들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자살예방 대책들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대책들은 모든 보건시스템 내의 정신건강 정책들의 핵심요소로써 잘 계획되고 완성되어야 할 것이다.
  2011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은 자살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사회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예방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ww.who.int)의 ‘세계 자살예방의 날’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