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해외여행 건강도우미 앱 서비스
  • 작성일2014-06-19
  • 최종수정일2021-04-1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해외여행 건강도우미 앱 서비스
「International Travel Health Guide」Application service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검역지원과
이철호, 김선자, 윤승기

  전 세계적으로 해외여행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계여행협회(World Tourism Organization)에 따르면 2011년도에는 약 10억 명의 여행객이 보고되었고[1], 우리나라 해외출국자는 2013년 1,484만 명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2]. 국립검역소의 검역인원(외국인 포함)을 살펴보면 5년 전인 2009년에는 2,085만여 명에서 2013년 3,146만여 명으로 5년 사이 약 50%가 증가하였다. 또한 검역 대상 감염병이 발생한 국가에서 유입되는 검역인원은 2009년 926만여 명에서 2013년 1,234만여 명으로 5년 사이 약 33% 가량 증가하였다[3]. 주요 해외유입감염병은 2013년 350여 건에서 2014년 500여 건을 넘었다[4]. 이처럼 세계 각국과의 왕래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해외에서 발생하는 감염병의 국내 유입에 대한 우려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국립검역소는 증가하는 해외 유입 감염병으로 부터 국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공항, 항구 등에서 승무원과 승객 대상으로 철저한 검역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검역 대응체계 강화, 검역업무 효율화, 인적역량 강화, 검역소 장비·시설 현대화 등 주요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대국민 홍보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5].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70%이상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며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탐색한다[6]. 최근 질병관리본부의 스마트폰 앱(App)인 ‘질병관리본부mini’는 해외여행객의 안전하고 건강한 여행을 위해 해외여행 건강도우미 서비스를 업데이트하였다. 해외여행 건강도우미는 해외여행객이 알아야 할 국가별 예방접종정보 및 감염병 정보를 국내·외 어디서든지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7]. 주요 내용은 예방접종 및 예방약 처방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예방수칙 안내, 해외에서 감염될 수 있는 감염병에 대한 감염경로, 증상, 예방법 등 을 확인할 수 있는 해외감염병 정보, 세계 각국의 감염병 소식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해외감염병 발생 소식, 해외여행객의 문의 빈도가 높은 민원을 정리한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가 있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개인 맞춤형 예방수칙 안내
  해외여행자 증가 및 여행 국가의 다양화로 인해 여행 시 주의해야 할 해외감염병 역시 다양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 해외여행 건강도우미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감염병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사용자는 출국일과 여행지의 단순한 입력을 통해 해당 국가에 대한 예방접종 정보, 감염병 발생 소식, 여행 주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예방접종 정보 메뉴는 여행 전 필수적으로 예방해야 하는 감염병과 예방이 권장되는 감염병을 알려준다. 필수적으로 예방해야하는 감염병에는 황열이 있다. 40여 개 국가에서 황열 예방접종을 필수 사항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국제공인 예방접종 증명서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 입국이 거부될 수도 있다. 예방접종을 권장하는 감염병으로는 말라리아, 장티푸스, A형감염, 폴리오 등이 있으며 건강한 여행을 위해서는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 후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감염병 발생 소식 메뉴는 입력된 국가에 대한 최신 감염병 발생 소식을 전달해준다. 해외여행 전 여행할 국가의 감염병 발생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여행 중에도 여행 중인 국가나 인근 국가의 감염병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여행 주의사항 메뉴에서는 해외여행 전, 중, 후 상황별 필요 건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행 전에는 여행 국가에 대한 감염병 정보 확인과 예방 조치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여행 중에는 현지에서의 음식과 물을 섭취, 야외 활동, 동물 접촉 등에 대한 주의사항이 안내되어 있으며 여행 후에는 귀국 후 의학적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나 항말라리아 치료와 관련된 내용들을 안내하고 있다.

해외감염병 정보 제공
  해외여행에 있어 주의해야 할 콜레라, 페스트, 황열,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신종인플루엔자감염증 등과 같은 검역 대상 감염병을 포함하여 해외에서 유행하여 이슈가 되는 감염병도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감염병에 대한 정보로는 감염 경로, 유행 지역, 증상, 예방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해당 정보가 필요할 경우 언제든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해외감염병 발생 소식 제공
  현재 국제전문기구(WHO, CDC) 및 Promade-mail 등에서 제공하는 세계 각국의 감염병 발생 정보와 감염병 유행 양상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여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travelinfo.kdca.go.kr)와 질병관리본부(cdc.go.kr)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해외여행 건강도우미의 감염병 발생소식 메뉴에서는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에 등록되는 세계 각국의 감염병 정보를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하여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시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국가에 대한 감염병 발생 소식을 확인하려면 국가별예방접종 메뉴에서 원하는 국가를 선택한 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FAQ 제공
  질병관리본부와 국립검역소는 해외감염병에 대한 민원을 접수·처리하고 있다. 연휴기간이나 휴가 성수기에는 해외여행 관련 민원이 증가하며, 민원이 집중되는 국립인천공항검역소의 경우, 2013년 7월 3천여 건이 넘는 민원을 접수·처리하기도 했다. 이 중, 문의 빈도가 높은 민원을 정리하여 FAQ 메뉴로 구성하였고 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여 민원 업무에 기여하고 있다. FAQ 메뉴는 해외에서 감염될 수 있는 감염병에 대한 예방접종 장소 및 예방접종 시기, 예방접종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내용은 향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해외여행 건강도우미는 해외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해외여행객은 해외감염병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콘텐츠 모니터링과 업데이트 및 해외감염병 정보제공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해외여행 건강도우미는 해외여행객들의 감염병 예방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건강한 해외여행을 보장하고 해외감염병의 국내 유입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고문헌>

1. CDC. 2014. Health information for international travel.
2. 통계청. e-나라지표. 해외여행자수. Accessed at
http://www.index.go.kr
3. 질병관리본부. 2014. 국립검역소 현황.
4.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웹통계 시스템. Accessed at http://stat.kdca.go.kr.
5. 질병관리본부. 2013. 2013년 검역의 날. 주간 건강과 질병. 6(20): 394-396.
6. Google. 2013. Our Mobile Planet.
7. 질병관리본부. 2014. 뉴스레터 제77호.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