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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영양조사 CAPI (Computer-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시스템
  • 작성일2016-07-21
  • 최종수정일2016-07-22
  • 담당부서건강영양조사과
  • 연락처043-719-7460

국민건강영양조사 CAPI (Computer-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시스템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건강영양조사과
이연경, 김윤정, 오경원*

*교신저자: kwoh27@korea.kr / 043-719-7460

Abstract
Computer-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CAPI) System in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Division of Health and Nutrition Survey,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Lee Yeon-Gyeong, Kim Yoonjung, Oh Kyungwon
The Health Interview Survey of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has been conducted via the Computer-Assisted Personal Interview (CAPI) system since 2013. The CAPI system of the Health Interview Survey has been conducted through face-to-face interviews and self-administration. The use of the CAPI system enables the reduction in data processing time and ensures that data are verified; data are also publicly released in a timely manner.


국민건강영양조사는 국민건강증진법 제16조에 근거하여 국민의 건강수준, 건강행태, 식품 및 영양섭취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전국 규모의 건강 및 영양조사이다. 1998년부터 2005년까지는 3년 주기로 해당 연도의 단기간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건강설문조사는 종이조사(Pen-and-Paper Interviewing, PAPI)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2007년부터 연중 조사를 실시하여 매년 국가 통계를 생산하는 체계로 전환되면서 자료처리시간 단축을 위해 종이조사(PAPI)에 Optical Mark Reader(OMR)기술을 적용하여 펜으로 기입한 마크를 판독 한 후 엑셀 파일을 생성하고 웹기반 시스템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형태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그러나 종이조사의 OMR처리과정에서 판독오류, 주관식 응답값 수동 입력, 논리적 오류 검독 등 자료정제에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어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조사(Computer-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CAPI)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2011년에 건강설문CAPI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여 2012년에는 현장에 도입할 때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2013년부터 건강설문조사에 CAPI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후 2013년에는 영양조사CAPI시스템을 개발하여 2014년 현장조사에 적용하였다. 본 글에서는 그간 개발된 국민건강영양조사 건강설문CAPI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건강설문조사의 경우 문항 수가 많고, 면접조사와 자기기입조사로 구분되어 있고, 대상자의 기본적인 정보(성별, 연령)에 따라 문항의 추가와 제외가 발생하며, 문항유형은 순환형, 분기형, 제외형, 연관형 4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CAPI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첫째, 다양한 유형의 문항 표현이 가능하도록, 즉 문항내의 기본적인 제약조건을 설정할 수 있고 문항간의 연관조건을 표현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둘째, 국민건강영양조사는 시의성 향상을 위해 기수별 또는 연도별로 문항의 삭제와 수정, 추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문항정보의 변경이 용이하도록 문항정보와 개발코드를 분리하고 문항 내외의 제약조건을 코드에서 분리하여 표준화하도록 하였다.
셋째, 현장조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였으며, 화면 당 단일 문항을 표시하는 것을 표준으로 설계하였다.

면접조사 화면은 총 7개의 영역인 ①메뉴 영역, ②대상자 기본정보 영역, ③문항 영역, ④결과입력 및 이동처리 영역, ⑤설문전체 Tree 영역, ⑥조사 진행률 및 응답정보영역, ⑦조사 보조기능 영역으로 분리하여 문항 간 이동이 빠르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단축키와 메모기능, 참고치 검색 등과 같은 부가기능도 포함하였다(Figure 1).

자기기입조사는 차량 내 자기기입실 또는 면접조사실에서 대상자 본인이 직접 수행하고 있으며 화면은 총 4개 영역인 ①메뉴 영역, ②대상자 기본정보 및 조사진행율 정보 영역, ③문항 영역, ④결과입력 및 이동처리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에 대한 가독성과 집중성을 높이기 위해 문항영역의 크기를 면접조사 화면보다 최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대상자의 응답결과는 다른 노트북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여 건강설문 조사원이 실시간으로 자료를 검독한 후 필요시 면접조사 중 대상자에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Figure 2).

이렇게 구현된 건강설문CAPI시스템을 통해 응답값 입력 오류를 줄이고, 논리적 오류가 차단됨으로써 자료의 질적 향상과 자료 검독 및 편집에 대한 시간단축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시력 문제 및 컴퓨터 조작이 미숙한 대상자를 위한 Audio-CASI (Audio Computer-Assisted- Self-Interviewing) 시스템 개발과 터치스크린 방식을 도입 할 예정이다. 향후 국민건강영양조사는 국민의 건강과 영양상태 자료를 시의적절하게 제공하며 보건정책수립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것이다.


<참고문헌>

1. 질병관리본부, 2014 국민건강통계,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2차년도(2014).
2.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지원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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