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꼬마버스 타요와 함께하는 기침예절!
  • 작성일2016-07-05
  • 최종수정일2018-06-22
  • 작성자에이즈결핵관리과
  • 연락처02-6924-0529
  • 조회수32,326
꼬마버스 타요와 함께하는 기침예절

 결핵, 인플루엔자 등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감염되는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기침예절 실천이 중요하다. 또한 기침예절은 남을 배려하는 생활 속 에티켓이기도 하기 때문에 손 씻기와 마찬가지로 어릴 때부터 실천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일상생활 중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반드시 손이 아닌 휴지, 손수건 또는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는 ‘올바른 기침예절’을 잘 알고 실천함으로서 자신과 가족, 그리고 우리 이웃을 바이러스 등 병원체로부터 지켜주는 기침예절 실천은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치있는 행동이다.

뿌결이 캐릭터이미지

콜록콜록, 기침예절은 남을 위한 배려의 첫 걸음!

결핵예방 캐릭터 ‘뿌결이’와 기침예절 실천 홍보대사 ‘꼬마버스 타요’와 함께 기침예절의 중요성과 올바른 실천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뿌결이 : ‘뿌리뽑자 결핵’의 줄임말로 국민 여러분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통해 탄생한 결핵 예방을 상징하는 캐릭터임.
  * 꼬마버스 타요 : 어린이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꼬마버스 타요’의 주인공이며, 기침예절 실천 홍보대사로 활동  
     (2015.3.24∼2017.3.23)중임.

뿌결이 여러분, 어린이들의 멋진 친구, 꼬마버스 타요를 잘 알고 있죠? 꼬마버스 타요는 2015년 3월 24일「결핵예방의 날」에 ‘기침예절 실천’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국민 모두가 기침예절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그럼, 꼬마버스 타요를 만나볼까요?

타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린이들의 친구이자 기침예절 실천 홍보대사 꼬마버스 타요입니다. 국민 모두가 결핵이나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기침예절을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요즘엔 올바른 기침예절 실천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답니다.

 
타요 캐릭터이미지


기침예절은 휴지나 손수건, 옷소매로 가리고 해야

뿌결이 네, 정말 많이 바쁘겠어요. 여러분, 기침예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이나 코를 통해 최대 4만 개의 침방울(5~100 마이크로미터)이 최대 속도 약 30m/s로 1.2~2m까지 튄다고 해요. 그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리게 되면 바이러스 등 나쁜 병원체가 손에 묻어 전파될 우려가 있어요. 따라서 기침예절은 어릴 때 부터 올바르게 실천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지요.

타요 맞아요. 많은 사람들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할 때가 많아요. 올바른 기침예절 실천은 손이 아닌 휴지, 손수건 또는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해요. 그리고 기침을 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해요. 아참, 그리고 기침할 때 사용한 휴지는 휴지통에 꼭 버리고, 손수건을 사용했다면 자주 세탁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손씻기와 기침예절은 ‘나’부터 실천

뿌결이 기침예절 실천 홍보대사를 하면서 어떤 점을 느꼈나요?

타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기침예절 실천방법과 중요성을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어릴때부터 기침예절과 손 씻기가 습관이 되어 남을 배려하는 따듯한 마음이 자라나고, 무엇보다 나쁜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어서 건강관리에 유익하지요.

뿌결이 네 맞습니다. 그리고 우리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인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부모님과 학교 선생님들의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중요할 것 같아요. 우선 ‘나’부터 기침예절을 잘 지킨다면, 우리 아이들도 기침예절 실천이 어렵지 않을꺼에요.

타요 여러분, 누구나 기침예절 실천이 중요한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실제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이 잘 안된다고 해요. 오늘부터 ‘나’부터 먼저 실천하는 멋진 모습을 기대할께요. 콜록콜록, 기침예절은 이웃을 배려하고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한 첫 걸음입니다.


기침예절 포스터. 결핵예방을 위해 콜록콜록 에~취!할 땐 기침예절을 꼭 지킬께요. 손이아닌 휴지,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려요. 휴지,손수건이 없을 때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려요. 기침을 한 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어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