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정책정보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HIV 치료제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국내에 유통 중인 HIV 치료제는 크게 뉴클레오사이드 역전사효소 억제제, 비뉴클레오사이드 역전사효소 억제제, 단백분해효소 억제제, 통합효소억제제 등이 있으며, 국내에 약 30여 가지의 치료제가 유통되고 있다.

칵테일요법이란 무엇인가?

약에 대한 가장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약제를 병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에이즈 약제에 있어서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 3제 병용요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3제 병용요법은 약효를 높여 HIV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내성(병원체가 약물에 대하여 나타내는 저항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치료제는 언제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은가?

HIV 감염이 확진되면 가능한 빨리 항바이러스 치료를 할 것을 권고하며, 항바이러스제 복용 시작 후 약 2주일 후에 바이러스 수가 급격히 감소하며, 약 8주 후에는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을 정도로 바이러스 수를 감소시켜 면역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기회감염을 예방 가능하게 한다.
단, 치료 약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혈중 바이러스 농도 검사에서 바이러스가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효과가 있지만, 약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다시 바이러스가 몸속에 증식하게 된다.

왜 조기 치료를 해야 하는가?

조기 치료는 HIV 감염인의 건강유지, 증진과 타인에 대한 전파 예방 모두에 효과적이다. 조기에 치료를 하면 면역기능 저하와 관련된 합병증 뿐 아니라, 면역기능 저하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합병증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꾸준한 항바이러스제 복용으로 바이러스가 잘 억제되면 타인에 HIV를 전파할 위험도 거의 없다.

에이즈 치료제의 부작용은?

일반적인 부작용은 복통, 설사, 구역, 구토, 무력감, 입맛 변화, 두통, 발열, 어지러움, 불면증, 악몽, 빈혈,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체지방 분포 변화(얼굴, 다리, 팔의 지방 감소), 하지 감각 이상, 신장 기능 저하, 골다공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에이즈치료제의 종류에 따라 피부 발진, 황달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작용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