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기관소개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안녕하십니까? 질병관리청 수도권질병대응센터장입니다.

수도권질병대응센터는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등 4개 지역의 감염병 대응과 만성질환 관리 등을 위해 2020년 9월 질병관리청 승격․개청과 함께 개소하였습니다.

수도권질병대응센터는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만성질환 등에 대한 현장 대응과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첫째, 감염병으로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예방적 감시와 역학조사 등의 현장 중심의 대응 체계와 역량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국가 주요 시설과 요양기관, 정신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감염 대응지원 등을 중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만성질환 예방 관리를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등 만성질환 관련 현장 조사의 질을 높이고, 지역간 건강 격차 해소 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셋째, 해외 감염병 유입차단과 국내 감염병 감시 등을 위해 검역과 진단검사를 더욱더 강화하고자 합니다.

감염병을 초기에 발견하여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365일 감염병 감시체계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진단검사 역량을 더욱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수도권질병대응센터는 권역내에서의 질병 대응과 관리를 위한 현장 파수꾼으로서 365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도권질병대응센터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