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보건위기 관리 및 대응계획에 있어 공중보건 담당자의 역할
  • 작성일2008-04-25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보건위기 관리 및 대응계획에 있어 공중보건 담당자의 역할

The role of public health officers in preparedness planning and management of health crisis

 

Eurosurveillance weekly release, 13 March 2008   


 공중보건 위기대응조치는 공중보건시스템의 역량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데 공중보건 담당자들의 기여와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지역의 공중보건 담당자들은 위기관리의 모든 계획과정에 참여하여야 한다. 모의(시뮬레이션)훈련은 각급 공중보건시스템의 모든 행정단위에서 위기대응활동을 통합하는 요소이다. 공중보건 담당자는 훈련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기획가(planner)로 때로는 실행가(player)로 투입되어져야한다. EU 국가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는 국가적 위기대응훈련을 통해 공중보건 위기에 대비하고 있다.

 주로 감염성질환에 관련한 대응 계획은 국가단위 및 지역 단위의 공중보건 기관이 상호협조 하에 이루어진다. 오스트리아 보건부는 국가단위, 지역단위 수준에서의 잠재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수립하였다.

 ◆ 국가단위의 위기관리 전략계획(strategic framework crisis plans)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질병별로 각기 다른 시나리오(두창, 탄저, 전 세계 인플루엔자 대유행 등)로 개발되며,
 ◆ 지역단위 보건위원회 의장 및 의과대학장들이 계획의 수립 및 평가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 수립된 최종 전략계획안들은 지역 단위 보건위원회가 지역의 세부실행계획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작성된다. 
 ◆ 이렇게 만들어진 전략계획들은 보건부에 의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지역단위 보건위원회와 전문 학회 등에 보내져 평가에 활용된다.

첫째, 훈련의 목적과 유형이 결정되어야 하고,
둘째, 시나리오는 현실적이고 적절해야 하며 목표들이 명확히 정의되어져야 하고 시간 계획은  ,적절한 대응을 강구할 수 있도록 충분해야 한다.
셋째, 명확한 평가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  이 같은 위기관리계획 절차들은 매우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져 현재까지 두창, 탄저, 인플루엔자 대유행 등에 대한 세부계획들이 개발된 상태이다. 이러한 전략계획 수립절차의 장점으로는 위기관리계획의 실시를 담당하는 지역 단위 공중보건위원회(public health boards)가 계획 수립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참여한다는 것이다. 위기관리계획 및 평가의 중요한 도구는 시뮬레이션 훈련이며 다음과 같은 사항은 성공적 훈련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첫째, 훈련의 목적과 유형이 결정되어야 하고,
둘째, 시나리오는 현실적이고 적절해야 하며 목표들이 명확히 정의되어져야 하고 시간 계획은
        적절한 대응을 강구할 수 있도록 충분해야 한다.
셋째, 명확한 평가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
 


 시뮬레이션 훈련은 국가단위, 지역단위, 세부지역단위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훈련이 이루어지는 단위에 따라 공중보건 담당자들의 역할이 달라진다.

◑ EU 국제 공중보건 위기대응훈련 : NEW WATCHMAN and COMMON GROUND
 유럽위원회는 2005년 두 가지 국제적 시뮬레이션 훈련(두창-NEW WATCHMAN, 전 세계적 인플루엔자 대유행-COMMON GROUND)을 시작하였다. 이 훈련에는 스위스, 아이슬랜드 등 대부분의 EU 가입 국가들과 유럽의료품평가국(European Agency for the Evaluation of Medicinal Products, EMEA), 유럽위원회, 유럽 질병관리본부(ECDC), 유럽 백신제조사들(EVM) 및 여러 제약회사들과 세계보건기구 등이 참여하였으며 영국 건강보호국(Health Protection Agency, HPA)이 훈련을 주관하였다. 이 훈련의 주요목적은 다음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었다.
  · EU회원국과 관련 기관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 국가 단위의 계획들의 상호 실행가능성
  · 국제기구(EC, WHO, ECDC 등)간의 역할과 책임 분배 등

◑ 국가단위 인플루엔자 대유행 대비훈련 : VAN SWIETEN
 VAN SWIETEN은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국가적 비상상태 위기관리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된 오스트리아의 첫 번째 국가 훈련이었다. 이 훈련은 EU 훈련인 COMMON GROUND에서 사용된 시나리오, 훈련 목표 및 목적을 비롯해 COMMON GROUND훈련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이 훈련의 목적은 질병유행 상황에서 국가와 지역단위 기관과의 협력 및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하는 것이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보건부와 다른 관련부처를 포함한 9개 지방 보건위원회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 오스트리아에서 전 세계 인플루엔자 대유행에 대비한 준비상황
  · 지역단위 계획들의 상호 실행가능성
 또한, 훈련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전 세계적 유행기간 동안의 감시체계 유지
  · 인플루엔자 백신과 항바이러스제 사용과 같은 질병 예방 및 통제 조치
  · 물자관리
  · 의료구매행위 및 여행제한조치 등의 국경관리 문제 등
 VAN SWIETEN은 COMMON GROUND의 평가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평가결과 몇몇 분야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이 제시되었다.
  · 국경관리, 국경폐쇄, 공항폐쇄, 의료구매 조치 등에 대한 부처간의 지속적인 협력
  · 기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계획
  · 일선 담당자들에 대한 뉴라미시다아제 예방약 분배, 학교폐쇄 등 관리조치 시행 등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포함하는 예측계획

 그러나 평가결과, 가장 중요한 것은 공중보건 부문의 역량강화이다. 전염병관리분야에서 위기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공중보건시스템(public health system)이 잘 작동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력 뿐만 아니라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고 공중보건 담당자(public health officers)들에 대한 지속적인 고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오스트리아 보건부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2006년부터 여러 국제적인 훈련 세미나와 워크샵에 지역 보건위원회 주요 인사들을 참여시키기 시작했고 국가적 수준에서의 위기관리훈련 세미나를 운영하고 있다.
 각급 행정단위에서 공중보건 담당자들은 위기상황 관리뿐만 아니라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공중보건 담당자는 시작에서부터 모든 위기관리계획 수립과정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각급 행정 단위에서의 공중 보건담당자의 역할과 권한이 실질적으로 명확하게 정의 되어야하고 그들의 직무수행 능력이 표준지침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훈련을 통해 정기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공중보건 담당자들은 행정단위에 따라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훈련이야 말로 위기관리계획을 평가하고 공중보건 담당자들의 준비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따라서 실제 실현가능한 훈련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 각급 행정단위의 공중보건 담당자들이 훈련 준비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모든 관련 있는 문제들을 훈련에 포함하여 실시함으로써 실제의 위기상황에서 성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본 기사는 Eurosurveillance weekly release, Volume 13 issue 11(2008. 3. 13)에 게재된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