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지역사회건강조사지원시스템 개발과 활용
  • 작성일2012-02-24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지역사회건강조사지원시스템 개발과 활용
Development and use of computerized system for community health survey in Korea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만성질환관리과             
박주영             

  


Ⅰ. 들어가는 말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시?군?구 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생활습관, 의료이용 등에 대한 건강통계 생산을 목표로 수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지역보건사업계획의 수립 및 시행에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자료로 제공된다. 본 조사는 조사원이 가구방문 면접을 통해 만 19세 이상 주민의 건강행태 및 만성질환관련 통계지표를 산출한다.
  각 시?도 및 보건소에서는 지역 내 대학과 협력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지역 보건통계 결과를 산출하고 있으며, 질병관리본부 만성질환관리과에서는 조사방법, 조사내용 및 산출지표를 지역 간 비교가능하게 표준화하는 등 동 조사를 총괄운영하고 있다. 전산시스템 개발?운영은 지역 별 조사수행에 대한 기술지원의 일부분으로 방대한 규모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2008년에는 각 지역에서 설문조사(Pen-and-Paper Interviewing, PAPI)를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웹 기반 입력시스템에 입력하는 형태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나, 자료 수집부터 입력, 정제와 편집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고 지역 간 조사수행하는 과정의 차이로 인해 자료의 비교 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2009년 20개 지역을 선정하여 전자조사(Computer-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CAPI)를 시범 적용한 결과, 자료수집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단축되면서 데이터베이스의 질적 수준이 개선되는 효과가 확인되어 2010년부터 모든 지역에 CAPI를 도입하였다. 
이 글에서는 그간 개발된 지역사회건강조사지원시스템의 내용과 활용범위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Ⅱ. 몸 말
  「지역사회건강조사지원시스템」은 크게 세 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사업의 진행 및   관리를 위한 사업 지원시스템으로 주로 질병관리본부와 시?도, 위탁대학, 전문기술분과 담당자가 사용한다. 둘째, CAPI 조사시스템으로 실제 현장에서 노트북으로 조사하는 것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셋째, 홍보자료 및 조사지역검색, 원시자료 요청, 자료 활용 결과등록 등 지역사회건강조사와 관련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이다.

1. 사업 지원시스템
  사업 지원시스템은 Figure 1에서 제시한 모든 과정을 지원한다. 전체 82개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대표되는 세 가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표본지점관리 기능이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한 전국 주소데이터를 이용해 표본분과위원이 표본지점을 선정하여 등록하면, 보건소 담당자들이 이를 확인해서 조사 불가능 지역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표본분과위원은 입력된 내용을 검토하여 타당한 경우 표본지점 대체를 승인한다. 표본관리 기능이 시스템으로 구축되면서 지점대체 요청에서 승인까지 3개월 이상 소요되던 것이 1개월 이내로 단축되었다(Figure 2).  
                                
                                
  둘째, 조사자료관리 기능이다. 조사는 오프라인(off-line) 상태에서 이루어지지만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를 매일 온라인(On-line)으로 전송함에 따라, 위탁대학과 시?도 담당자가 조사결과를 당일에 확인할 수 있으며, 조사 완료 확인, 가중치나 표준화율 계산, 완료된 자료의 변수선택에 따른 조사결과 다운로드 등 다양한 관리 기능까지 포함하여 조사 자료의 질을 향상시켰다(Figure 3).
  셋째, 조사원관리 기능이다. 전국적으로 1,600여명의 조사원이 매년 교체되며, 1년 중 3-4개월만 고용되므로 조사의 질관리를 위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조사원이 노트북 사용에 익숙지 않은 점 등에 대비하여 교육 동영상을 3회 이상 시청하고, 10명 이상의 대상자를 상대로 모의조사를 완료해야만  실제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CAPI 조사시스템
  CAPI 조사시스템은 크게 네 가지 기능으로 구분된다. 첫째, 조사프로그램이다. 조사원에게 표본지점별로 조사대상가구가 할당되어 있으며, 해당 가구를 방문하여 가구정보 및 가구원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최초에 할당된 가구가 조사부적격가구일 경우 예비가구로 대체하여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2010년도에 예비 5가구를 사전에 등록해두자 가구대체율이 30.4%로 높아져, 2011년도에는 1가구만  사전에 등록하자 가구대체율이 19.7%로 낮아졌다. 또한 조사원의 오입력을 방지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입력된 순서대로 화면에 활성화시키는 등 조사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료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둘째, 조사자료 보내기/받기 기능은 조사원의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를 매일 한 번씩 중앙 서버로 전송하는 것으로 조사관리자가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자마다 소요시간을 설정하여  조사시간의 이상 여부(1명 조사시간이 15분미만 인 경우)를 점검 한다. 
  셋째, 조사자료 현황보기 기능이다. 조사원이 노트북에 저장된 자료를 무선데이터통신으로 중앙서버에 전송했을 때, 자료 누락이나 유실이 없도록 이중으로 확인하는 기능을 구현하였다(Figure 4).
  넷째, 조사원이 방문할 가구를 쉽게 찾을 수 있게 지도검색 기능을 추가하였다. 하지만 지도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을 온라인(on-line)에 연결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며, 데이터 사용량 제한(월 500Mbyte)으로 이용률이 저조하였다. 2012년에는 데이터 사용량을 1Gbyte로 조정하여 지도검색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Figure 5).
                             
                             

3. 대국민 서비스 시스템
  지역사회건강조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동 홈페이지에는 사업 소개와 자료의 활용 방법, 사업홍보물을 게시하고 있다. 2012년 1월부터 원시자료 공개를 시작하면서 그동안 조사한 자료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Ⅲ. 맺는 말


  본 글에서는 지역사회건강조사 시스템의 기능 및 활용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다. 2009년에 시스템을 개발 완료하여 CAPI 시범조사를 진행하였고,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시스템의 안정화기간을 거쳐   현재는 자료의 질 향상을 위해 ‘표집틀의 가구유형 수정기능’, ‘표본가구 배포해제, 재배포기능 수정’, ‘조사종료’, ‘조사자료의 확인’, ‘유효응답선정’ 등 보다 효율적으로 표본가구와 조사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강화되었다.
  2012년에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첫째, 기존에 지점단위로만 이루어지던 표본 배포 및 해제 로직을 가구단위와 지점단위 두 가지로 나누어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 위탁대학이 표본지점 관리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한다. 둘째, 지표뱅크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역단위 조사에서 산출 가능한 지표와 관련 문항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상시적으로 지표 또는 조사문항에 대한 수요도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Figure 6).
  향후 지역사회건강조사가 주민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건강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수립의   근거를 제공하는데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질병관리본부, 주간건강과 질병, 2009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주요결과. 2010. 
2. 의사협회지, 지역사회건강조사의 조사기획과 수행. 2012년 55권1호.
3. 질병관리본부, 지역사회건강조사 사용자 매뉴얼. 2011.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