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1년 미국에서 발생한 냉동 생굴관련 노로바이러스 감염 사례
  • 작성일2012-03-09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1년 미국에서 발생한 냉동 생굴관련 노로바이러스 감염 사례
Norovirus infections associated with frozen raw oysters - USA, 2011

질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조미은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센터 간염폴리오바이러스과 정혜숙

  

 
  2011년 10월 19일, 미국 시애틀 킹카운티 보건당국은 한 여성이 지역 음식점에서 친구들과 저녁식사를 한 후 급성 위장질환을 겪은 사실을 보고를 받았고, 일행 7명 중 3명이 생굴을 먹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들은 식사 후 18-36시간 이내에 통증, 메스꺼움증상이 나타났으며, 24-48시간 동안 설사가 지속되었고, 한 명은 구토 증상을 으켰다. 생굴을 먹지 않은 4명은 아무런 증상이 없었다.
  식당 내의 냉동고를 조사한 결과, 3 pound 중량의 8개 백에 냉동 생굴이 있었으며, 증상이 있었던  손님들의 섭취한 재료와 동일한 것이었다. 굴은 A회사로부터 수입된 제품으로 현지상인에게 배송되어 식당에 팔렸다. 8개의 백에 든 모든 굴은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으로 보내졌고, 노로바이러스   검사를 위한 실시간 역전사 중합효소연쇄반응(real-time reverse tranion-polymerase chain reaction; rRT-PCR)을 실시하였다.
  증상발생 17일 이후 수집된 환자 2명 중 1명의 대변검체에서 GI.1과 GII.17의 유전자 배열을 가지고 있는 노로바이러스가 확인되었고, 굴은 GI.3 유전자 배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굴은 rRT-PCR에서 불충분하게 증폭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노로바이러스 변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조개류에서의 노로바이러스 검출은 흔하기 때문에 대변검체와 음식 샘플간의 노로바이러스 유전자 배열이 동일하게 확인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연관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2011년 11월 4일, A 회사는 수출한 냉동 생굴을 회수(recall)하였다.
  이번 사건의 원인인 냉동 생굴은 국제적으로 유통되었고 저장기한은 2년이었다. 이와 비슷한 품목의 오염은 국제적인 노로바이러스 전파와 연관되었다. 이러한 오염은 공간과 시간 내에서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사람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은 일반적인 감시를 통해서는 확인하기에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 CDC는 식품매개 노로바이러스 유행감시를 위하여 노로바이러스 집단유행감시를 위한 국가웹감시망인 CaliciNet을 운영하고 있다. CDC는 노로바이러스 의심 유행시기 동안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대변검체를 수집하여 노로바이러스를 검사한 후 유전자형 분석결과를 CaliciNet를 통해 업로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주정부 및 지역보건당국은 모든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집단 유행사례와 확인시험결과를 국가 유행 보고시스템을 통하여 CDC로 보고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식품매개 집단유행 사례를 일으키는 병원성 미생물로써,  하절기보다는 동절기에 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2006년 발생한 대규모 학교급식 식중독 사건에 이어 2007년 이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집단 식중독 발생이 급증하여 공중 보건학적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어 질병관리본부는 2006년부터 지정감염병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을 관리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2007년부터 국가차원의 노로바이러스 대응 실험실 조기탐지체계를 운영 하여 전국 시·도 보건환경 연구원에 노로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자동화 핵산추출기를 보급하고 고감도 탐지를 위한 real time RT-PCR법을 개발·보급하였다.
  또한 2007년부터 노로바이러스 집단유행 사례에 대한 실시간 유전자형 분석을 위한 K-CaliciNet   운영을 통해 분자역학 정보의 신속한 웹 기반 환류시스템을 가동하여, 노로바이러스의 집단발병 시   이를 조기에 탐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 글은 미국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MMWR(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의 Vol.61 No.6(2012.2.17)에 게재된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