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3년 세계 말라리아의 날
  • 작성일2013-04-26
  • 최종수정일2013-04-26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9
2013년 세계 말라리아의 날
World Malaria Day 2013: Invest in the Future, Defeat Malaria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박숙경


  2007년 세계보건총회에서 ‘최신 말라리아 보고서’를 발표하여 말라리아의 높은 사망률에 비해 낮은 국제적 인식이 문제시 되었다. 이에 2001년부터 ‘아프리카 말라리아의 날’로 지정하여 기념하던 것을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국제적 협력을 목적으로 2008년부터 ‘세계 말라리아의 날’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3-15년까지 세계 말라리아 날의 글로벌 캠페인 주제는 “Invest in the future: Defeat Malaria” 이다. 이 주제를 채택한 것은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세계보건기구(WHO)의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 2015년까지 말라리아 발생을 2000년 발생수준의 75% 이상 감소)를 달성하도록 필요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말라리아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이다.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통하여 말라리아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말라리아 기금조성을 위해 새로운 기부자가 글로벌 말라리아 파트너십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소개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 주제와 관련된 핵심 메시지와 메시지 관련 지표는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의 노력으로 2000년 이후 말라리아 발생과 사망이 크게 감소한 것은 우리의 노력이 세계보건향상에 크게 공헌하였음을 의미한다.

Feachem, R.G.A. et al. Lancet 6736(10), 61270-61276(2010)/Roll Back Malaria progress & impact Series: Report 8(WHO. 2011)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말라리아는 모든 대륙에서 발견되었으며 전 세계 거의 대부분 나라에서 말라리아가 확인되었다.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 말라리아 관리 노력으로 90개국 이상이 말라리아 발생이 없는(Malaria-free) 국가로 분류되었으며, 25개국은 현재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2000년 이후 글로벌 펀드의 증가로 말라리아 관리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전 세계 천백만 명 이상이 목숨을 구하였고 아프리카 지역의 말라리아 사망률을 1/3 수준으로, 전 세계 말라리아 사망률을 26%까지 감소시켰다. 또한 50개국에서 2015년까지 MDG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중이다.

․말라리아를 예방하는데 1인당 5-8$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아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투자는 매우 비용 효과적이므로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 많은 국가들이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역사상 처음으로 모든 노력의 결과로 질병을 퇴치하는 단계에 근접하고 있다.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접근방법은 1) 관리(Control)- 질병부담이 높은 국가에서 사망과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말라리아의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 퇴치(Elimination)- 말라리아 질병부담이 낮아지면 퇴치할 때까지 자국내 말라리아 free zone을 구축하고 확대해 나가며 3) 연구(Research)- 말라리아 퇴치를 앞당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과 현재의 약물과 살충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내성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말라리아 관리에서 퇴치로 이동하는 것이 말라리아로 인한 질병과 빈곤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많은 국가에서 이미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


▷ 질병이 완전히 박멸될 때까지 말라리아 재유행의 위협이 남아있어 현재의 말라리아 관리 노력을 지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점점 자금 부족으로 말라리아 재유행의 위협을 받고 있다.

․말라리아 관리사업의 큰 성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여전히 말라리아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어린 아이들의 주요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2010년에 2억 명 이상의 환자와 약 66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을 것으로 추정하며, 추정 사망의 90% 이상이 아프리카 지역이고 대부분 5세 미만 아동이다.

․국제사회와 아프리카 정부에서 4.4억불 이상의 자금을 동원하여 아프리카 지역에 모기장, 신속진단키트, 약물 등의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나 2015년까지 이 지역 말라리아 관리를 위해서는 3.6억불 이상의 자금이 더 필요하다.

․2011년 말라리아 관리를 위한 국내기금은 약 6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전체 소요액에서 국내기금이 차지하는 비율은 아프리카 23%, 아시아 43%, 라틴아메리카 86%로, 아프리카와 아시아지역에서의 국내기금 비율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과거 사례를 볼 때, 말라리아 관리 사업을 통해 발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였던 국가에서 재원의 감소로 재유행한 사례가 있어, 최근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모기장 수급 감소가 말라리아 재유행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 지금이 말라리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예방 가능한 어린 아이들의 사망을 감소시키고 경제 안정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 우리는 말라리아 관리를 위한 더 많은 재원을 필요로 한다.

․2013년 에이즈, 결핵 그리고 말라리아 관리를 위한 글로벌 펀드가 지원되어 8천7백만 명의 생명을 구하였고, 이 질병들의 전파를 막기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2013년 말라리아 재원 조달을 위한 아주 중요한 해이다. 지속적인 재원 조달은 MDG 달성 및 말라리아를 최종적으로 퇴치하는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나 그렇지 않으면 말라리아가 재 유행하게 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이로 인해 생명을 위협받게 될 것이다.

* 이 글은 Roll Back Malaria Partnership (www.rollbackmalaria.org)의 Theme for World Malaria Day 2013의 내용 일부를 번역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