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대응법
  • 작성일2013-10-18
  • 최종수정일2013-10-18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대응법
Management of anaphylaxis patient after vaccination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예방접종관리과
김희정, 박영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원인 알레르겐에 노출된 후 급성으로 발생하는 심한 전신적 알레르기 반응을 말하며 여러 가지 신체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피부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입술과 입안 부종, 호흡기계 증상은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혈관계 증상은 저혈압, 실신, 가슴통증, 빠른 맥박, 그리고 소화기계 증상으로 복통,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호흡곤란, 저혈압,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등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우선 원인 물질 또는 특정 자극에 노출된 후 즉시 또는 수십 분 내에 1) 피부 반응과 호흡기 또는 심혈관계 반응이 나타난 경우, 2) 피부, 호흡기, 심혈관계, 소화기계 증상 중 2개 기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이 가능하다[1].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발생에 대한 자료는 제한적이나 일부 연구에서는 예방접종 100만 건 당 0.65건의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다고 보고하였다[2]. 예방접종 후 드물게 발생하지만 예방접종 후 수 분내 발생하고, 급격히 진행하는 응급상황이기 때문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초기대응이 중요시 된다. 특히, 예방접종은 주로 1차 의료기관인 보건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사전 준비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대응법에 대한 동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본 원고에서는 그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발생 기초 대응은 상황 평가, 도움요청, 응급처치, 응급의료기관 후송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황 평가는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증후를 조기에 인지하고 아니필락시스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예방접종 담당 의료인은 예방접종 후 20-30분간 대기하는 시간 중에 백신 접종부위에 부종, 발적 등이 발생하면 전신 과민반응으로 진행되는지 여부를 관찰 할 필요가 있다. 전신 과민반응이 발생하면 우선 관련 상황을 의료기관내 신속히 전파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담당의사를 호출한다. 담당의사는 환자를 평평한 곳에 눕히고, 의식과 맥박, 호흡을 확인한 뒤 간호사의 지지를 받으면서 기도확보, 산소공급, 에피네프린(epinephrine), 항히스타민 투여 등 필요한 응급조치를 시행한다. 특히 에피네프린은 아나필락시스 응급처치에 필요한 1차 약제로 호흡곤란을 완화시켜주며, 적절한 심박출량을 유지해 준다. 에피네프린은 증상 및 혈압 조절이 안 되는 경우 10-20분 간격으로 3회까지 투여 가능하다. 항히스타민은 발진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2차 약제로 사용 가능하다. 응급처치는 구급차가 도착할 때 까지 담당의사 주도하에 진행하고 구급차가 도착하면 가장 가까운 응급의료센터에 후송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전 준비사항으로 첫째 응급처치 장비 구비 및 후송체계 마련, 둘째 응급상황 발생 시 담당자별 역할 마련이 필요하다.
응급처지를 위해 구비해야 될 장비로는 산소공급을 위한 산소탱크, 산소마스크, 앰부백(ambu bag), 에어웨이(airway)가 있고, 약제로는 에피네프린과 안티히스타민이 있다(Table 1). 산소공급 장비는 소아용 성인용으로 구분되어 준비되어야 하며,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되어야 한다. 약물은 환자의 연령, 체중에 맞는 용량이 투여 될 수 있도록 관련 자료가 비치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신속한 환자 후송을 위해 접종기관과 가까운 응급의료센터를 2개 이상 지정하고 전화번호, 위치, 후송거리 등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응급처치에 필요한 인력은 기본적으로 의사, 간호사, 보조원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의사는 환자 상태 평가 및 응급처치 지휘, 간호사는 응급처치에 필요한 장비지원 및 지지, 보조원은 응급 상황 및 후송 준비 상황 전파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다(Table 2).
예방접종은 많은 사람들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다른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불가피하게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중증이상반응 사례들은 예방접종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확산시켜 예방접종 기피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아나필락시스는 예방접종 후 수 분내 발생하고, 급격히 진행하여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신속한 처치가 어려워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초기대응이 중요시 된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예방접종 전 후 안전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아나필락시스 대응법을 교육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 및 적정수준에 맞게 개정할 예정이다.



< 참고문헌 >
1. World Allergy, Organization. World Allergy Organization survey on global availability of essentials for the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anaphylaxis by allergy-immunology specialists in health care settings. Annals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 2010 May;104(5):405-12.
2. Bohlke K, Davis RL, Marcy Sm et al. Risk of anaphylaxis after vaccin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Pediatrics. 2003 Oct;112(4):815-20.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