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의과학 지식정보의 인프라 「국립의과학지식센터 개관」
  • 작성일2014-05-01
  • 최종수정일2014-05-07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의과학 지식정보의 인프라 「국립의과학지식센터 개관」
Opening of the National Center for Medical Information and Knowledge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의과학센터 의과학지식센터추진TF
조윤희


  2014년 3월 27일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에서「국립의과학지식센터」가 의과학분야 국가 전문도서관으로 문을 열고 서비스를 시작하였다(Figure 1). 개관식은 이영찬 보건복지부 차관, 오제세 국회의원, 최은주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및 국내외 관련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하여 축하와 함께 의과학 국가 전문도서관으로의 발전을 기원하였다. 이어진 개관 심포지엄에서는 의과학 논문 공공접근정책(Public access policy) 활성화 및 연구데이터 공유정책(Data sharing policy)을 주제로「국립의과학지식센터」의 나아갈 방향과 역할에 대한 각계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포가 분화하고 확산하는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설계된 현대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건축물인「국립의과학지식센터」는 이용자 중심 공간으로 구성된 새로운 전문도서관 모형이다. 전통적 학술자료중심 전문도서관 공간에 더하여 다양한 전시 기획을 통한 볼거리 제공의 문화공간, 이용자와 이용자가 만나서 교류하는 소통공간 등이 함께 어우러져 의과학 전문도서관의 지식정보를 통괄하면서 펼치는 새로운 차원의 문화향유 공간이 될 것이다.

 「국립의과학지식센터」의 출입 케이트를 통과하여 몇 걸음 옮기면 현대적 감각의 가구와 조명이 어우러진 북카페(1층)를 만나게 된다. 이 공간은 사람들이 모이고, 연결되는 공간으로 두 사람 이상의 만남에 장소로, 마주 앉아 이야기 나누는 소통의 장소로, 뉴스레터, 매거진, 신문 등 최신 동향자료를 보면서 조각시간을 보낼 수 있는 누구에게나 열린 소통공간이다.

 전통적인 전문도서관 공간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의과학 지식정보와 이용자가 소통하는 공간이다. 오프라인 공간은 종합자료실(2층)과 멀티미디어자료실(3층)이 준비되어 있다. 종합자료실은 의과학 전문서적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비롯한 국책기관 기관물, 보고서, 교육자료 등의 회색문헌, 국내 발행 학술지 수 백여종과 함께 자료이용 열람석과 개인연구실이 준비되어 있다. 멀티미디어자료실은 E-Journal(1만 여종), E-Book(20만 여종), Web DB(20여종), 국회도서관 원문자료, 소장 DVD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 및 노트북석, AV석이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온라인 공간(Figure 2)인 포털사이트(http://library.nih.go.kr)를 통해서도 국·내외 의과학 학술자료와 연구자원, 건강 관련 정보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볼거리로 구성된 문화공간인 전시실(1층)에서는 우리나라 질병관리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역사존, 질병관리본부의 10대 성과로 구성된 성과존, 사라진 질병 등에 대한 테마존, 그리고 시민이 참여한 보건 캠페인 그림 전시존으로 구분하여 관련 자료를 상설전시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역사문화원의 협조로 “마마야 물렀거라, 지석영 대감 행차시다”를 테마로 하여 개관기념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국립의과학지식센터」는 의과학 학술연구성과를 국민 누구나 이용가능 하도록 공개하고자 하는 보건복지부의 공공접근정책의 확산과 의과학 연구데이터 공유정책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불어 보건의생명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이용자 중심 전문 학술정보서비스에서 누구에게나 열린 소통공간, 귀중한 의학사료를 향유하는 문화공간의 제공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의과학 지식정보의 중심기관으로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였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