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수은 사용 제한에 따른 자동혈압계 선정 연구 계획
  • 작성일2015-04-02
  • 최종수정일2015-04-02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수은 사용 제한에 따른 자동혈압계 선정 연구 계획
Methodology Study Comparing Automatic and Mercury Blood Pressure Devices
according to Restriction of Mercury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건강영양조사과
우경지, 오경원

Abstract


For many years, the mercury was used to measure blood pressure and body temperature in healthcare institution. The mercury poisoning was accompanied by symptoms such as fever, vomiting, dyspnea and pulmonary edema. It was necessary to change the automatic sphygmomanometer according to restriction of mercury. There is two kind of the automatic sphygmomanometer devices that using oscillometric device(Greenlight 300) or vibrating device(OMRON 907). In accordance with the measurement order, the reference effect was occurred. The blood pressure prevalence may be changed sensitively depending on measurement method. It was necessary to sufficient discussion when choosing the non-mercury blood pressure device.


  수은(Mercury)은 형광등, 전지 등 다양한 생활제품에 사용되고, 보건의료에서는 주로 혈압계 및 체온계에 이용되고 있다. 수은 및 수은 화합물이 기준치 이상 몸에 축적되면 발열, 오한, 구토, 호흡곤란 및 폐부종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미나마타병이 있다. 1956년 일본 미나마타병 발생으로 인해 국제 사회에서 수은의 위해성에 관한 심각성을 인식함에 따라 2013년 10월 ‘수은에 관한 미나마타 협약’이 채택되었다. 본 협약은 수은의 생산부터 사용, 배출 및 폐기까지 전 과정 이행사항을 규정하고 있어, 수은에 대한 국제적인 관리를 강화하였다. 향후 2020년 국제수은협약 체결 후, 결정적으로 발효 시기에 따라 수은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1].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 따르면 보건의료에서 사용되는 모든 수은 함유 기기들 중 특히, 수은혈압계는 80~100g/unit 정도의 다량의 수은이 포함되어 있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혈압은 환자의 생징후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임에 따라 지난 세기 동안 의료기기가 크게 발전되었지만 여전히 역학연구에서는 안정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수은혈압계를 주로 이용하여 측정하고 있다[2].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혈압은 만 10세 이상을 대상으로 측정하고 있다. 혈압측정은 벽걸이형 수은혈압계(Baumanometer® Wall Unit 33(0850))를 이용하여 30초 간격으로 3번의 혈압을 측정한 후 2, 3회 측정치의 평균을 산출하여 최종 혈압측정치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혈압측정 기기 및 방법론 변경이 불가피하게 됨으로써 혈압 측정 시 사용해야 할 자동혈압계 기기를 선정하는 비교평가 연구를 계획하였다.

자동혈압계 2종은 청진형 자동 혈압계와 진동형 자동혈압계를 이용하여 진행한다(Figure 1). 진동형 자동혈압계(OMRON 907)는 세계 여러 각국 역학연구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혈압계로, 측정방법이 용이하고 측정자간의 오차가 적은 것이 장점이나 압박대에 가해지는 압력이 변동될 때 발생하는 혈관표면의 진동파를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팔둘레에 따라 측정값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청진형 자동혈압계(GreenLight 300)는 미국 식품의약국(FDA)뿐만 아니라 유럽 표준제품으로 인증받은 제품으로 일본에서 수행하는 역학연구에서 점차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측정방법은 기존 수은혈압계 측정방법과 유사하고, 수은주 대신 눈금 형태로 고안되어 있어 눈금이 지나갈 때의 코로트코프(Korotkoff)음을 듣고 혈압값을 결정하므로 측정자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혈압측정 조사자의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수은혈압계 대체를 위한 자동혈압계 선정 연구 디자인 개요는 Figure 2와 같다. 국민건강영양조사 대상자 중 자동혈압계 연구 의도를 설명 후 동의서를 구득한다. 각 자동혈압계 2종에 따라 혈압측정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혈압측정 조사원이 난수표를 통해 주 단위로 자동혈압계 선정 및 측정 순서를 정한다. 조사원은 무작위 배정된 수은혈압계와 자동혈압계를 각각 3회씩 측정하여 조사표에 기재한다. 수은혈압계와 자동혈압계의 측정 순서에 따라 다양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데, 자동혈압계를 먼저 측정한 후 수은혈압계를 측정하면 수은혈압계 측정치에 참조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수은혈압계를 먼저 측정하는 경우 청진형 자동혈압계 혈압값 결정 시 측정자에게 영향을 주는 지의 여부 즉, 참조효과에 대한 보정도 분석에 함께 포함할 계획이다.

연구대상자 수는 혈압 측정방법에 따른 평균 혈압의 차이를 5mmHg, 분산을 25mmHg로 고려하였고, α=0.05, 1-β=0.8로 선정하였다. 공식을 이용하여 한 기기당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약 426명으로 표본을 선정한다[3].
세계보건기구(WHO)는 보건의료 기관은 무수은혈압계 대체 기기를 선정할 때 혈압계 유형과 관계없이 측정 오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미국 국민건강영양조사(NHANES)에서도 2009년에서 2010년의 자료를 수집하여 이와 유사한 연구를 진행하여 수은혈압계와 자동혈압계 간의 오차가 수축기 혈압의 경우 30%, 확장기 혈압은 40%가 5mmHg 이상임을 보고하였다[4].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는 자동혈압계 선정을 위해 2014년 정책연구용역사업에서 예비연구를 진행하였고, 2015년 정책연구용역사업을 통해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혈압 측정 방법에 따라 고혈압 유병률이 민감하게 변동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본 연구결과를 논의하여 향후 조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1. 환경부. 2014. 수은에 관한 미나마타 협약.
2. 식품의약품안전처. 2014. 보건의료에서 수은 체온계 및 혈압계의 대체를 위한 가이드라인.
3. 질병관리본부.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2차년도(2014) 혈압측정 질관리.
4. Ostchega Y et al. 2012. Blood pressure randomized methodology study comparing automatic oscillometric and mercury sphygmomanometer devices: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9-2010.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