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5년 세계 금연의 날
  • 작성일2015-05-28
  • 최종수정일2015-05-28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2015년 세계 금연의 날
World No Tobacco Day 2015: Stop illicit trade of tobacco products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최수영, 박선희, 조은희

Abstract


Every year, on 31 May, WHO and partners mark World No Tobacco Day (WNTD). For World No Tobacco Day 2015, WHO is calling on countries to work together to end the illicit trade of tobacco products. This article aims to introduce of WHO' campaigns detail.


  세계보건기구(WHO)는 매년 5월 31일을 세셰 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 WNTD)로 지정하여 담배소비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의 권고 및 담배와 관련한 건강상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15년 세계 금연의 날에는 생산된 담배의 불법 유통 근절을 각 국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보건, 법과 경제 및 정치와 부패를 담은 담배의 불법 유통은 세계적으로 주요한 근심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세관 공동체가 포함된 연구에 따르면, 담배의 불법유통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담배소비의 1/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며 유럽연합의 경우 EU와 그들의 동맹국에서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는 담배로 인해 연간 100억 유로 이상의 세금과 관세를 잃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담배의 불법유통은 고소득국가(high-income countries)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지구상의 모든 국가는 어떠한 형태로든 불법유통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담배의 불법 유통에 대한 위협을 대처하기 위해서 국제사회는 협의를 통해 2012년 11월 담배생산에 대한 불법 유통 근절 프로토콜을 채택하였으며 본 프로토콜은 담배규제기본협약(WHO 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WHO FCTC)의 첫 프로토콜로 www.who.int/campaigns/no-tabacco-day/2015/en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WNTD 2015 캠페인 주요 목표

 ∙담배의 불법 유통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발생될 수 있는 건강상의 해로움에 대한 인식고취, 특히 나이가 어리고 저 임금그룹에서 낮은 수입으로 때문에 적당한 가격선과 접근성의 용이함으로 불법 유통이 증가하고 있다.
∙ 담배의 가격, 소비세 증가와 함께 담배관련 건강관리 이점과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담배규제 정책을 소개하는 것과 그림을 이용한 건강에 대한 경고 및 조치들은 담배생산에 있어서 불법 유통을 줄일 수 있다.
∙ 담배제조사가 어떻게 불법 유통에 연루되어 왔는지를 보여준다.
∙ 담배의 불법 유통은 약물이나 사람과의 불법 무기거래를 포함해 또 다른 조직화된 범죄행위의 재정수익으로 범죄 집단에 큰 부를 축적할 수 있는 방법임을 강조한다.
∙ WHO FCTC에 의해 개발된 ‘담배생산 불법 유통 근절 프로토콜’의 가입과 사용 및 관련 모든 주주의 적극적인 참가를 통해 참여 비준을 높인다.

  전 세계적으로 흡연의 확산은 매년 약 600만 명을 사망하게 하며, 이 중 60만 명이상은 간접흡연에 의해 사망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적극적인 대처가 없다면, 이러한 흡연의 확산은 2030년까지 매년 800만 명이상 사망하게 할 것입니다. 흡연에 의한 예방 가능한 죽음의 80% 이상이 저소득 국가 및 중산층 국가들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있습니다(Figure 1).

정책관련(For policy makers)
∙ 정책관계자는 담배의 불법 유통이 세계적 담배확산과 관련하여 건강결과의 악화뿐만 아니라 약물, 사람과 무기의 불법거래가 포함된 조직화된 범죄집단의 재정을 통한 비밀경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담배생산 불법 유통 근절 프로토콜’의 비준은 담배의 불법 유통이 경제적, 법적 그리고 건강에 미칠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대중관련(For the public)
∙ 대중 구성원은 인간 불법거래와 조직화된 약물 범죄를 포함하는 담배의 불법 유통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과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인정해야 한다.
∙ 대중 구성원은 쇼셜미디어(social media)를 포함하여, 정부와 세계보건기구가 담배의 불법 유통을 제한하고자 발행하고 있는 권고 및 메시지를 확산시키기 위한 WNTD 인식 향상 캠페인에 함께 할 수 있다.

학계관련(For academia)
∙ 학문적 기관은 담배의 불법 유통 근절이 건강, 정부의 재정 및 불법 유통 제한을 통한 범죄 행위규제 등에 미치는 유익 못지않게 이에 대한 유해 영향에 대한 추가적 연구에 임할 수 있다.
∙ 연구의 부가적 영역으로는 불법 담배 유통을 지지하고 있는 담배산업의 적극적 역할 연구가 있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World No Tobacco Day 2015: Stop illicit trade of tobacco products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Accessed: 2015-05-27 www.who.int].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