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연구개발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감염병 연구 포럼 공동대표 입니다.
저희 감염병 연구포럼에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지카바이러스, 메르스 등 신종 및 원인불명 감염병과 인수공통 감염병의 국내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난치성 결핵·다제내성균등 극복되지 않는 감염병도 여전히 국민보건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메르스 사태를 교훈삼아 국가차원의 선제적·전주기적 감염병 대응을 위해 등 8개 부처 합동으로 ‘제2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17~‘21)을 보고 한 바 있습니다.

‘제2차 추진전략’은 국가방역체계와 연계한 감염병 R&D 지원강화를 통해 국가 감염병 R&D 투자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자 국가 감염병 중점관리 분야를 3대 유형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대응 체계 확립”, “미해결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 “국가 감염병 안전망 구축” 및 10대 중점분야로 구분하여, 향후 5년간 집중 투자해야 할 중점기술을 선정하였습니다. 

'2차 추진전략'을 근거로 포럼을 통해 국가 감염병 연구개발 사업의 연구성과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공백 연구분야를 발굴하여 신규 사업 기획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감염병연구포럼은 “감염병 걱정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 구현”을 비전으로 갖고, 감염병 관련 관계자들이 국내외 감염병 연구기관의 최신 연구현황과 추진 방향을 서로 교류할 수 있는 활발한 소통의 자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국제적인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감염병 연구 활성화를 통한 산‧학‧연‧관 상호 시너지창출 및 감염병 대응 역량확보로 감염병 연구기술의 실용화, 신약이나 바이오시밀러 등의 의약품 개발, 백신개발 등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