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제4군] 라싸열
  • 작성일2008-03-03
  • 최종수정일2012-08-0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5

-병원체
Arenaviridae과, Arenavirus속의 Lassa virus
 
- 전파양식
설치류의 배설물이나 배설물에 오염된 물건에 직접 접촉하거나 에어로졸에 의해 감염되며, 물렸을 때에도 감염된 다. 인두 분비물이나 소변 등 체액을 통한 사람 간의 감염, 혈액이 매개가 된 실험실내 감염도 있고, 성행위로 도 감염된다.

- 증상 및 증후
잠복기간은 6~21일간이며 서서히 진행하는 바이러스 열로 권태감, 발열, 두통, 인후통, 기침, 구토나 설사, 근육통, 흉통, 복통 등이 나타난다. 발열은 지속열이나 간혈열이 모두 가능하고, 인두나 결막충혈도 있다. 중 증인 경우에는 저혈압, 흉수, 출혈 경향, 경련, 뇌병증, 부종, 신부전 등이 나타난다. 단백뇨와 혈액농축이 흔 하며, 초기에는 림프구 감소, 후기에는 다핵구증다가 나타난다. 혈소판은 정산치를 유지하지만, 기능 이상이 나 타난다. 간기능 이상은 예후가 불량한 징후이며, 임신 중에 감염되면 80% 이상이 유산된다. 입원환자의 사망률 은 15% 정도이다. 1~4주의 경과를 밟으며, 회복까지는 1~3개월 정도가 걸리고, 난청이 25%에 나타나는 등 합 병증이 남을 수 있다.
 
- 진단 및 치료
IgM 항제 검출, ELISA나 PCR법에 의힌 항원검출, 혈액, 소변, 인후분비액에서 바이러스의 분리 등으로 진단 할 수 있다. ELISA나 IFA법으로 IgG 혈청전환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증상 시작 후 6일 이내에는 ribavirin 정주가 유효하다. 30mg/kg를 1회, 이후 6시간마다 15mg/kg,를 4일간,8시간마다 8mg/kg를 6일 간 투여한다.
 
- 환자관리
국제적 감시하에 있으므로 즉각 보고가 필요하다. 음료수나 먹다 남은 음식물을 적절하게 처리하여야 하고, 환 자와 접촉한 사람은 3주 동안 감시하여 열성질환의 징후가 있으면 즉각 입원시켜 격리한다. 환자의 과거 3주일 이내의 모든 접촉을 확인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감시한다.
 
- 예방
아프리카의 경우 병원감염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정 격리병원으로 옮길 필요는 없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병원내 감염의 위험이 있고 발생도 하기 때문에 엄밀한 병원내 격리가 필요하다. 환자의 체액이나 분 비물은 철저하게 다루는 주의가 필요하다. 환자의 체액이나 분비물이 닿은 물품이나 기기는 가열처리 또는 0.5% 차아염소산액이나 0.5% 페놀액으로 소독하고 충분히 세척한다. 공기 감염에 관해 주의하는 것이 좋고, 남 성은 정액에서 바이러스가 소실될 띠까지 혹은 3개월 동안 성교를 해서는 안된다. 검체는 대단히 위험하므로 생 물학적 안전 레벨 4(BSL-4)에서 다뤄지지 않으면 안된다. 검사대상에 따라 60도씨 이상에서 바이러스를 불활화 하고 나서 검사한다. - 예방접종 아직까지 효과적인 예방접종은 없다.

- 전염병신고
1) 신고범위 : 환자, 의사환자
2) 신고시기 : 즉시 신고
3)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환자 : 라싸열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검체(혈액, 소변, 인두세척액 등)에서 바이러스 분리
- 검체(혈액, 조직 등)에서 바이러스 항원 검출
- IgM 항체 검출
- IgG 항체 양전
- 검체에서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의사환자 : 임상적 특징 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하여 라싸열임이 의심되나 검사방법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 이 확인되지 아니한 자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