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제3군] 수막구균성수막염
  • 작성일2008-03-03
  • 최종수정일2012-08-0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5

- 병원체
그람음성 쌍구균, N.meningitidis. A,B,C 군, 기타의 군이 있다.
 
- 전파양식
감염자의 코, 목구멍의 호흡기 분비물에 의한 비말 감염 또는 직접 감염에 의해 전파된다. 보통은 단순한 불 현성 감염이나 급성 비인두염으로서 끝난다. 간접 감염은 중요하지 않다. 보균자 중 25%이상에서 선행하는 현성 감염이 없다. 폐쇄된 환경에서는 약 반 수가 감염되기도 한다. 잠복기간은 2~10일이며 보통은 3~4일간이다.
 
- 증상 및 증후
급성으로 발열, 심한 두통, 구역. 구토, 경부 경직이 생기며, 핑크색의 점상반이 잘 나타난다. 섬망이나 혼 수가 종종 나타나고 전격형에서는 갑자기 허탈에 빠지며, 반상 출혈과 쇽을 일으킨다. 과거에는 사망률이 50% 에 이르렀으나, 조기진단과 치료에 의해 5~15%로 저하되었다. 무증상 감염자가 5~10%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데 비인두에 보균하고 있다. 증상은 무증상으로부터 전격형까지 매우 다양하며, 극히 일부에서 증상이 발생하 여 패혈증, 수막염, 폐렴 등을 일으킨다. 수막염 증상 없이 패혈증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 경우 점상 출혈반 이나 백혈구 증가를 동반하는 원인 불명의 급성열병으로 다루어진다. 중증 균혈증에서는 신속한 치료에도 불구하 고 사망률이 높다(Waterhouse-Friderichsen 증후군).

- 진단 및 치료
수액이나 혈액으로부터 수막구균을 증명한다. 균은 한냉에 약하기 때문에 배양 전에 검체를 냉장고에 보존하 지 않는다. 어떠한 혈액한천 배지에서도 배양이 되지만, 쵸코렛 한천 배지나 Mueller-Hinton 배지에서 잘 배 양된다. 점상 출혈반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그램염색을 시행하면 현미경으로 세균을 증명할 수도 있다. Penicillin(30만 단위/kg/일, 최대 2,400만 단위/일, 8~12회/일), 또는 Ampicillin (같은 용량)이나 Chloramphenicol (100mg/kg/일, 최대 400mg/kg/일, 4회/일)을 7~10일간 정주한다. 의심되는 단계에서 치 료를 시작하는 경우는 H. influenzae와 폐구균 등에 모두 유효한 항생제로 Ampicillin이 사용된다. Ampicillin내성균이 보고되고 있는 지역에서는 제 3세대 Cephem계나 Chloramphenicol을 병용한다. 퇴원시 에는 확실하게 균이 없어지도록 Rifampicin을 투여한다.
 
- 환자 관리
감염자의 호흡기 분비물로부터 생긴 비말과 직접감염을 피한다. 호흡기 분비물과의 격리는 항생제 투여 후 24 시간이 지나면 해제하여도 좋다. 유행이 있으면 발열 등 초기 증상을 주의 깊게 감시한다. 조기진단하여 의심되 는 경우는 즉시 치료하며, 소아의 경우 접촉자 모두를 예방적으로 치료한다. 다만, 긴밀한 접촉자만이 그 대상 이다. 예를 들면, 학교의 학급 전원을 대상으로 투약할 필요는 없다. 예방적 투약에는 Rifampicin이나 Ceftriaxone이 사용된다. Rifampicin은 성인에게는 1.2g/일(1개월 이상의 유아 20mg/kg, 1개월 미만 10mg/kg)을 매일 2회에 나누어 2일간 투여한다. Ceftriaxone은 250mg 1회 근주(소아는 반량)가 적당하며, Ciprofloxacin 500mg 일회 투여도 유효하다. 의료 종사자는 보통 감염되지 않기 때문에 mouth-to-mouth인 공호흡 등을 하지 않았으면 예방적 투약이 필요없다. 또, 인두배양 결과에 따라 예방적 투약을 할 것인지를 정 하는 것은 무증상 보균자가 많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 예방
사람들이 밀집한 환경을 피한다. 만일 밀집한 환경에서 발생하면, 신속히 접촉자와 비접촉자를 나눈다. 집단 적으로 예방적 항생제를 투여하면 내성균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예방 접종
A, C, Y, W-135 수막구균의 다당체 백신이 유럽에 있다.
 
- 전염병 신고
1) 신고범위 : 환자, 병원체보유자
2) 신고시기 : 7일 이내 신고 3)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 환자 : 수막구균성 수막염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 염이 확인된 자
- 검체(혈액, 뇌척수액 등)에서 균 분리동정 -
검체(혈액, 뇌척수액 등)에서 항원 검출
○ 병원체보유자 : 임상증상은 없으나 환자와 역학적 연관성이 있으면서 해당 병원체가 분리동정된 자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