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신임 사무처장 질병관리청 첫 방문, 양자협력 가속화 다짐(2.19.월)
  • 작성일2024-02-19
  • 최종수정일2024-02-19
  • 담당부서국제협력담당관
  • 연락처043-719-7759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신임 사무처장 질병관리청 첫 방문, 양자협력 가속화 다짐


- 질병관리청,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장 취임 축하 표의

- 세계보건기구 협력센터 지정, 고위급 정례대화 추진 등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역사무처 협력 예정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2월 19일(월),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WPRO)의 사이아 피우칼라(Saia Ma’u Piukala) 신임 사무처장이 취임(’24.2.1.) 후 질병관리청에 첫 방문하여 서태평양지역사무처와 질병관리청의 긴밀한 소통과 향후 협력을 논의하였다고 밝혔다.


  지영미 청장은 태평양 도서국 출신 최초의 처장에 취임한 사이아 사무처장을 축하하였고, 양 기관 장은 여러 협력 과제들에 의견을 같이하였다.


  질병관리청은 2009년부터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감염병 관리를 위하여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에 자발적 기여금을 지원해 왔다.

 ※ 자발적 기여금 지원 현황 : (’09년) 13억 → (‘15년) 18억 → (’24년) 20.45억


  본 기여금을 통해 서태평양지역사무처는 예방접종, 결핵 관리, 만성질환 감시와 관리, 태평양 도서국 대상 소외성 열대질환 관리 등의 사업을 진행해 왔고,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팬데믹 대응 및 필리핀의 공중보건위기상황 긴급 대비‧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중장기(5년) 지원 사업, 국제 공중보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펠로우십 운영 등 다양한 신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양 기관은 지난 2019년에 체결된 양해각서를 올해 중 갱신하고, 양해각서의 내용도 기존 ‘감염병 관리’에서 ‘만성질환의 예방관리’를 포함하여 확대하기로 협의하였다. 

  ‘만성질환의 예방‧관리 강화’는 태평양 도서국의 보건 분야의 현안 중 하나로, 질병관리청은 지역사회건강조사 및 국민건강영양조사의 노하우를 통해 만성질환 조사감시 및 빅데이터 활용 협력 센터(WHO Non-Communicable Disease Surveillance and Bigdata Utilization Collaborating Center) 지정을 추진하고, 만성질환 조사 및 감시 관련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지속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분야에서 국제적 역할을 확대하여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고, 글로벌 보건 안보에 기여를 확대하고자 추진 중인 세계보건기구 팬데믹 대비‧대응 협력센터(WHO Pandemic Preparedness and Response Collaborating Center)의 지정 신청 절차가 진행 중임을 소개하면서, 서태평양지역사무처의 협조를 요청하였다.


  이러한 현안 사항들을 긴밀히 논의하고 협력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하여 질병관리청-서태평양지역사무처 간 고위급 양자회담을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서태평양지역사무처장이 최초로 도서국에서 취임한 것을 축하하며, 향후 서태평양지역사무처와 감염병 뿐 아니라 만성 질환, 기후 보건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지역 국가들에 대한 기술협력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아 피우칼라 사무처장은 “서태평양지역의 감염병 대비․대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질병관리청에게 감사를 표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긴밀한 협력을 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붙임>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WPRO) 사무처장 약력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