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이렇게 예방하세요!!
  • 작성일2014-09-01
  • 최종수정일2014-09-01
  • 담당부서감염병관리과
  • 연락처043-719-7127
□ 질병관리본부(본부장:양병국)는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털진드기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9월~11월)가 됨에 따라 야외작업‧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였다.

<현미경으로 확대 촬영한 활순털진드기 유충 사진, 질병관리본부 질병매개곤충과>

❍ 쯔쯔가무시증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생이 가능하나, 특히 남서부지역에 서식하는 활순털진드기 등에 의해 주로 매개 되며, 매개진드기의 서식변화(분포지역 확대 및 개체수증가 등)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발생 건수 : (’03)1,415건 → (’11)5,151건 → (’12)8,604건 → (’13)10,365건
** 사망 건수 : (’11) 6건 → (’12) 9건 → (’13) 23건

❍ 또한, 쯔쯔가무시증은 집중노출추정시기(9월 둘째 주~11월 둘째 주)에 진드기에 물려 잠복기(1~3주)가 지난 후, 환자 집중발생시기(9월 다섯째 주~12월 첫째 주)에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하므로,

- 야외작업‧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쯔쯔가무시증은 조기 치료를 통해 완치 및 사망 예방이 가능
□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일선 보건소를 통해 지역 주민 대상 예방교육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보건소‧의료기관에 환자 발생 시 신고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진단체계 정비를 통해 의심 증상 환자에 대한 신속‧정확한 검사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집중노출시기(9월 둘째 주~11월 둘째 주) 이전, 각 지자체 보건소에서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쯔쯔가무시증 예방을 위한 주민 순회 교육을 실시하고,

❍ 환자 집중발생시기(9월 다섯째 주~12월 첫째 주)에는 예방수칙과 함께 증상 발생 시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현수막, 전광판, 리플릿 등을 통한 홍보를 시행할 계획이다.

□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쯔쯔가무시증 예방을 위해 국민들이 야외작업‧활동 시 아래의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 할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다.


❍ 작업 전 주의사항
① 작업복과 토시를 착용하고 양말, 장화를 신는다.
* 작업복이란?
- 일상복과 구분하여 작업 시에만 착용하는 옷
- 피부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긴팔, 긴바지 옷
② 야외작업‧활동 시 기피제 사용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

❍ 작업 중 주의사항
③ 풀밭에 옷을 벗어 놓고 직접 눕거나 앉지 않고 돗자리를 사용한다.
④ 풀숲에 앉아서 용변을 보지 않는다.
⑤ 개울가 주변 풀밭은 피하며, 작업지 근처 풀은 벤다.

❍ 작업 후 주의사항
⑥ 야외 활동 후 즉시 입었던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한다.
⑦ 집에 돌아온 후 바로 샤워나 목욕을 한다.
⑧ 주변 식물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길 중앙으로 걷는다.
⑨ 고열, 오한, 두통, 발진, 검은딱지(가피)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방문해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다.
< 쯔쯔가무시증 예방수칙 >

참고자료 1. 쯔쯔가무시증 개요
2. 쯔쯔가무시증 국내 발생 현황
3. 털진드기 전국 분포 지도
4. 쯔쯔가무시증 예방 포스터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