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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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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22-07-07
- 최종수정일2023-02-10
- 담당부서대변인실
- 연락처043-719-7796
코로나19 위기소통 경험을 반영한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SOP)」 3판 발간
-주요 내용-
□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반영해 보다 정교해진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 3판 발간
○ 향후 신·변종 감염병 유행 시 체계적인 위기소통 대비·대응 목적
○ 질병청 위기소통 대응 노하우 공유를 통해 지역사회 위기소통 역량 강화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감염병 재난상황에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국민소통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SOP·Standard Operation Procedure) 3판’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 이 표준운영절차는 감염병 재난상황 발생 시, 실무자가 신속하고 정확히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위기소통 각 분야 업무에 대한 세부사항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는 2017년 2월에 최초 발간된 후, 메르스 국내 재유입(2018.9.) 대응 등을 통해 보완된 내용의 개정판(2018.12.)을 펴냈으며,
○ 코로나19 유입 직후부터 방역당국의 감염병 재난대응 위기소통 활동에 지침으로 활용된 바 있다.
<그림>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3판) 표지 및 내지 예시
□ 이번에 개정한 3판은 코로나19를 경험하며 쌓은 대응사례를 포함해 보다 다양하고 정교해진 위기소통 표준절차가 정리되어 있다.
○ 구체적으로 브리핑 메시지 개발, 지역사회 소통 절차, 허위조작정보 대응 방법, 공익광고 송출 절차, 외신 소통, 국민인식 조사·연구, 위기소통 교육, 재난문자 발송 절차 등 새롭게 17개 대응 조치를 추가하였다.
< 3판에서 추가된 대응조치 >
■브리핑 메시지 ■기자 소통 ■백브리핑 ■외신 소통 ■매체광고 ■조사·연구 ■인식조사 ■지역사회 소통 ■허위조작정보 대응 ■위기소통 교육 ■학술자료 개발 ■인터뷰 지원 ■보고자료 관리 ■민원 대응 ■보도대응 관리 ■예상질의·답변 관리 ■재난문자/방송 |
○ 또한, 감염병 소통업무를 처음 경험하는 실무자도 위기소통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위기소통에 대한 개념 이해에서부터 실제로 어떤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지 꼼꼼히 기록하였다.
○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 3판은 유관기관 및 지자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s://www.kdca.go.kr)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림> 열린 브리핑 프로세스 (예시)
□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감염병 대유행 상황을 경험하면서 소통의 중요성과 방역에 대한 국민의 자발적 참여 및 사회 신뢰의 중요성을 절감하였다”고 강조하면서
○ “새로운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 발간을 계기로 향후 또 다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재난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질병관리청의 경험 공유를 통해 지역사회 위기소통 역량 향상에도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 아울러, “국민과 전문가의 목소리를 상시 경청하면서 향후 변화하는 감염병 상황에 따라 표준운영절차를 지속 보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별첨> 공중보건 위기소통 표준운영절차(3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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