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7.5.수.행사시작(14시) 이후] 코로나19빅데이터 활용 심포지엄 개최
  • 작성일2023-07-05
  • 최종수정일2023-07-04
  • 담당부서역학조사분석담당관
  • 연락처043-719-7304


코로나19빅데이터 활용 심포지엄 개최


- 코로나19빅데이터 활용 분석기법‧사례 등 공유

- 민‧관 공동연구 최종 연구결과 및 맞춤형 데이터베이스(DB) 활용성과 발표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 이하 질병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직무대리 현재룡, 이하 건보공단)은 7월 5일(수) 14시에, 서울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코로나19빅데이터 활용 심포지엄」을 공동개최한다.


  질병청과 건보공단은 ’22년 4월부터 코로나19 정보와 국민 건강정보를 연계하여 코로나19빅데이터(K-COV-N*)를 구축하여 개방하고 있으며, 올해 6월까지 총 137건의 맞춤형 연구 데이터베이스(DB)에 대한 제공 승인이 완료되어 관련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 질병청의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자료와 건보공단의 전국민 건강정보를 결합하여 구축한 빅데이터를 K-COV-N (KDCA Covid-19 NHIS cohort)으로 명명


  이번 심포지엄은 코로나19빅데이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K-COV-N 분석기법‧사례를 공유하고, 민‧관 공동연구 최종 연구결과와 맞춤형 연구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연구성과를 발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붙임1 참고).


  1부에서는 「코로나19감염 및 중증요인」을 주제로, ‘코로나19 발생률과 사망률, 예방접종효과 심층분석’ 결과를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재용 부장이, ‘신체활동과 코로나19 및 중증 코로나19 감염과의 연관성’*에 대해 차의과학대학교 한현욱 교수팀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 미국의학회지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신호(2023.4.25.)에 게재


  2부에서는 「코로나19후유증 및 백신접종」을 주제로, ‘코로나19 백신에 따른 후유증 발생 빈도 분석과 그 방법론’에 대해 서울대학교 박상민 교수팀이, ‘장애인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양상 및 미접종/불완전접종 위험요인 분석’ 결과에 대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최희경 과장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각 연구결과 발표 후에는 K-COV-N을 활용하는 실무자들 간 코로나19빅데이터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신종감염병 위기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빅데이터의 정확한 분석과 활용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의 핵심 영역”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이 더욱 활성화되어 더 많은 연구성과들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현재룡 이사장 직무대리는 “이번 심포지엄이 우리나라 감염병 예방정책의 초석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희망한다.”면서,


  “공단은 전 세계적으로도 그 어느 나라에 못지않은 방대하고 정교한 전 국민의 건강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공공 ‧ 민간 기관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해왔다. 앞으로도 더욱 폭넓은 협력으로 국민의 건강증진과 권익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코로나19빅데이터 활용 심포지엄 개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